[뉴스비전e 장연우 기자] 구글이 8년여만에 중국에서 서비스를 개시한다. 검색, 영상 등 주요 구글의 서비스들이 중국내에서 차단되고 있는 상황은 아직 변함이 없지만, 지도서비스 시작을 기점으로 양측간 협력에 있어 물꼬를 텃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와 함께 지도서비스를 다시 재개하면서, 내비게이션 서비스의 경우 현지 업체와의 협력 방식으로 허용을 한 중국 정부의 정책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4차산업 시대를 맞아, 한국 정부 역시 구글과 같은 글로벌 IT 공룡과 조율하는데 있어 보다 더 면밀한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이해 관계는 맞아 떨어졌으나...그래도 현지 업체와 협력해야 허용

<사진 / ai.google>

중국 정부는 검색, 유튜브, 스토어 등 대부분의 구글 서비스를 차단한지 8년만에 지도서비스 부문에 한정해 서비스를 허용했다.  

포털, 유튜브, 플레이스토어는 여전히 중국내 서비스가 허용되지 않고 있지만, 4차산업 시대를 맞아 기술과 데이터 축척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중국 정부와, 거대 시장을 놓치지 않기 위해 그간 공을 들인 구글의 전략이 맞아떨어진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일본 닛케이신문과 로이터 등에 따르면 구글은 자사의 지도 서비스인 '구글 맵'의 중국 버전을 제공하고,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도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구글은 중국 정부의 검열 규정에 대한 항의로, 지난 2011년 7월 현지 검색서비스를 중단하고,이어 중국 정부는 지도서비스까지 중국내에서 차단하는 강력한 조취를 단행한바 있다. 

이후 중국에서 구글 맵은 물론 검색서비스를 사용하려면 VPN으로 우회해야만 했다.

그러나 구글은 4차산업 시대에 본격적으로 들어서면서 자율주행차 연구를 위한 다량의 데이터 수집 등 새로운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다시 거대 시장 중국에 공을 들이기 시작했다.

지난해 개최된 구글 차이나 개발자데이 <china.cn>

특히 지난해 12월 중국 베이징에 AI센터를 짓기로 결정한데 이어, 이달 초엔 1억명에 가까운 게이머가 등록된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업체 추쇼우TV에 5억위안(830억원)을 투자하는 등 최근들어 화해 제스쳐를 지속해 왔다.  

중국 정부 역시, 2030년까지 세계 최대 AI국가가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해 6조원이 넘는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주요 외신들은 중국내 지도서비스가 시작된데 대해 양측간 이해 관계가 맞아 떨어지면서 사실상 구글과 중국정부의 마찰 이전 상황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구글은 중국 시장으로부터 빅데이터를 얻어 연구개발(R&D)을 가속화하려 하고, 중국은 구글의 글로벌 수준의 AI 인력을 통해 기술은 물론 대외 개방 이미지를 쌓으려는 전략이 서로 통했다”고 분석하며 "중국과 미국 인터넷 거물간 협력을 알리는 신호"라는 평가를 내놨다. 
 

◆한국 대응 전략, 이대로 괜찮나?

<사진 / 테크인아시아>

구글 뿐 아니라 아마존, 애플 역시 중국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구수 세계 최대인 중국을 잡아야 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차 사업이 수월하다는 잇점 때문이다. 

이 때문에 아마존, 애플의 경우 중국 인터넷 안전법에 따라, 데이터센터를 로컬 업체에 위탁하면서까지 현지 진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한국 상황으로 놓고 보면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다. 

IDC업체 관계자는 "현재 AI 서비스를 하고 있는 국내 IT 서비스 업체들의 경우, 아마존과 구글의 공개형 플랫폼 또는 라이브러리(제작 도구) 사용하는 것도 모자라, 데이터 센터까지 일부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플랫폼은 물론 데이터센터마저 글로벌 인터넷 공룡들에게 의지하고 있는 셈이다. 국내 기업은 한국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특화하는 수준의 역할만 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IT서비스 업계에서 데이터 저장을 위한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다.

구글은 이번 지도 서비스를 재개하며 길 안내 서비스에 대해서는 중국 기업이자 알리바바 산하 회사인 오토내비와 협력키로 했다. 개방은 하되, 현지 업체와의 협력이 아니면 자국 시장을 열어줄 수 없다는 중국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구글마저도 수용하고 들어올 수 밖에 없는 모습이다. 

구글, 애플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국 정책을 수용하려는 모습을 유지해온 기업으로는 페이스북을 들 수 있다. 

<사진 / 방통위>

그러나 최근 페이스북 부사장이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방문하며 이효성 방통위장과 면담까지 하면서도, 최근 망사용료 문제와 관련해서는 양측의 입장을 전달하는 수준의 사실상 '평행선 면담'이었다.  

국내 통신서비스 관계자는 "인구수 및 시장 규모면에서 중국 정부가 큰소리를 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한국 역시 글로벌 IT 기업에 대해 외교 정책에 버금갈 수준의 체계적이고 정교한 대응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