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1969년부터 4년간 리처드 닉슨 대통령의 특별 보좌관을 지냈던 찰스 콜슨 (Charles Colson)은 미국 의회 역사상 가장 감동적인 순간을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그 순간은 인도 캘커타의 고인이 되신 테레사 수녀가 미국 국회를 방문하여 연설했던 때라고 합니다.

​미국 사람들은 대부분 연설 때 연설자에게 박수를 아끼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상하게도 테레사 수녀가 연설을 마치자 그 누구도 박수를 치지 않더랍니다. ​오히려 침묵만 감돌았다고 합니다.

​그들은 숨 막히는 감동과 전율이 그들의 가슴과 목을 누르고 있었기 때문에 박수 칠 여유조차 없었던 것입니다.

​그 이유는 테레사 수녀가 던진 마지막 한 마디의 말 때문 이었습니다. "섬길 줄 아는 사람만이 다스릴 자격이 있습니다."

​그녀는 일생을 가난한 자, 의지할 곳 없이 죽어 가는 자, 한센병 환자 사이에서 그들과 다름없이 빈곤하게 지냈습니다.

그녀는 ​가난한 사람처럼 살지 않고서는 그들을 이해할 수는 없다는 주장 이었습니다.

여기저기 수선한 옷 세 벌과 낡은 신발, 십자가와 묵주가, 그가 가진 전부였습니다.

​그녀를 만난 사람들이 모두 '거친 손에 터진 발, 주름투성이 자그마한 할머니'로 기억하는 것도 무리가 아닌 셈입니다.

​여름엔 시멘트 바닥에서, 겨울엔 거기에 얇은 천 하나만을 깔고 지내면서 환자와 장애아를 돌보는 그녀에게 주변에서 돈과 지위를 갖고 편안하게 사는 사람들이 부럽지 않으냐고 묻자 대답은 간단했습니다. ​" 허리를 굽히고 섬기는 사람에겐 위를 쳐다볼 시간이 없답니다."

테레사 수녀가 남긴 유언은 짧지만 아주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감동적 입니다.

​"서로 사랑하십시오. 진정한 사랑은 이것 저것 재지 않습니다. 그저 줄 뿐입니다.“라고 설파했다.

글로컬 커뮤니티연구소 소장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연구교수 
한서대학교 연구교수
호서대학교 경영대학원 초빙교수 
충남민관협치회의 부의장
대한노인회 중앙회 정책위원
대한노인회 충남연합회 연수특강교수
충남공무원 연수교수 
충남도의회 정책위원
서산시 정책자문위 부위원장 
서산시 종합사회복지관 교양강사
서산시관내 노인대학 특강교수.
서산시 노인회지회 연수 특강강사. 
서산문화원 명심보감 講師
한국풍수명리총연합회자문위원 김창환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