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스위스 개발협력청(SDC)은 2004년부터 2023년까지 10개 아이막 24개솜에서 '몽골야채'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2004년 몽골 야채 프로젝트 시행 이후 야채생산은 2015년 수요의 40%를 충족했으며 2023년까지 수요의 80%를 충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해에 는 신 품종 채소 도입과 종자 생산 혁신으로 양배추, 순무, 양파, 마늘 생산량이 2016년 대비 1.4~2.4배 증가했다.

몽골 야채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 양배추, 양파 및 기타 야채를 수입하는 솜을 선택했다. 시행전 몽골에서는 7600 헥타르에 채소를 재배하고 72톤의 작물을 수확했다. 

올해 데이터에 따르면 야채 재배 면적이 60 % 증가했다. 즉, 이 프로젝트는 큰 성공을 거두었고, 그 결과 새로운 품종의 채소 재배, 종자가 공급되었으며, 새로운 재배 기술이 도입되었다.

2018년 프로젝트 시행 과정에서 NGO '몽골 농촌 재생을 위한 농민 협회'와 야채종자생산센터, 야채 재배자 컨설팅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야채 판매를위한 구조가 만들어졌다. 공동 시장 협동 조합으로 최종 결과의 안정이 보장되었다.

프로젝트 종료식에서 참가자들은 그동안 성공적으로 수행해온 축적된 경험과 작업방식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구현해 나갈 것인지 논의했다.

스위스 개발협력청장인 스테파니보우리(Stephanie Bouri)는 “우리 기관은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의 일환으로 몽골의 빈곤퇴치, 식량 안보 보장, 영양 개선 및 지속가능한 농업 장려를 지원한다. 몽골은 감자 수요를 완벽하게 충족하여 주요 야채종자의 거의 100%를 생산하고 야채수요의 70%를 국내에서생산하고 있다. 이는 식량 안보를 달성하기 위한 큰 진전이다. 2004년 이후 몽골 농업 부문에 약 6천만 달러, 야채 부문에 1500만 달러가 사용되었다. 우리는 몽골인들의 영양 상태를 개선하고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노력해왔다. 식품은 양보다 질과 다양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품종을 개선하고 종자 은행을 유지하였다. 많은단체, 제조업체, 가족과의 협력 덕분에 우리는 성과를 거두었다.”라고 밝혔다. 

프로젝트 수행 기간 동안 대통령이 시작한 "식량 및 안보" 프로그램의 틀 내에서 작업이 수행되었으며, 연 3~5%의 이자율의 우대 대출이 제공되었다.기술 장비 비용 50 % 환급 등 이 모든 것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프로젝트코 디네이터 T. Turmunkh는 “프로젝트의 두번째 단계에 대한 자금 조달은 130억 투그릭에 달했으며 좋은 결과를 얻었다. 예로 35개 산업분야의 1500개 제조 업체를 통합하는 비정부조직이 만들어졌다. 이 조직은 다음 프로젝트 구현을 위한 제안을 개발할 기회를 갖을 것이다. 야채 판매 정책을 바꾸기 위한 공동 협동 조합의 창설로 매년 2000톤 이상의 감자와 야채가 40억 투그릭 상품이 수도 시장에서 판매되어 생산자의 소득이 20~30% 증가했다.”라고 덧붙였다.

부얀 온드라흐 몽골 통신원 buyan@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