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항만 솔루션으로 베트남은 더욱 성장 중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물류 산업은 국가 경제의 전반적인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서비스 산업이다. 베트남은 세계 및 동남아시아 항해 시장의 계속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 서비스 산업에 끊임없이 기술 투자를 해 오고 있다. 베트남 기술 기업들은 물류업 디지털 전환 분야에서 선도해 오고 있으며 디지털 항만 솔루션(Vietnam Smarthsub Logistics – VSL)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 25개 지역에서 145개의 컨테이너 항만이 운영되고 있다. 항만에 출입하는 화물의 양도 많고 운영 규모도 매우 크지만 모든 활동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항만 시스템 개발 및 관리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었다. 첫 번째는 항만 시설과 관련된 것이다. 이전에는 업무 요건을 충족하는 베트남 국내 기술 솔루션이 없었을 때 항만들은 매년 수천억 동의 비용으로 외국 솔루션을 구입해야 하였다. 이 외에 유지비, 인건비 및 업그레이드 비용도 많이 들었다. 특히 시설 정비에만 1년에 거의 350만 달러가 드는 항만도 있었다. 이것은 인적 • 재정적 측면에서 매우 큰 도전이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는 많은 베트남 기술 기업들이 항만들과 동반해 해결책을 모색했다.

 

VSL 솔루션이란 항만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운영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 시스템은 관련 부서 간의 상호작용과 정보 검색 체계를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다양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대신 VSL 솔루션은 전체 항만 프로세스를 위한 하나만의 플랫폼을 제공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처리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인공지능(AI)을 통합하였다. 베트남 항만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어드밴텍 글로벌 베트남(Advantech Global Vietnam) 회사 쩐 끼엔(Trần Kiên) 부사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드밴텍 자체는 스마트 항만 시스템의 출입구 관리, 컨테이너 배치, 크레인 운영, 저장고 관리, 냉장보관, 컨테이너, 차량 선적, 항만 교량 개발, 와이파이 연결 등의 모듈형 스마트 항만 모델을 위한 솔루션으로 설계했습니다. 현재, 항구들은 모두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며, 물건을 더 쉽게 개발하고 통제하고 운영자들이 더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역할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스마트허브 로지스틱스 테크놀로지(Smarthub Logistics Technology) 회사는 항만 산업의 전반적인 디지털 전환 요구를 충족시키는 생태계를 구축했다. 이전에는 항만에서 컨테이너를 직접 인증하는 데 5-8분이 걸렸지만 지금은 디지털화 솔루션으로는 QR 스캔과 AI 기술 인증으로 3초만에 할 수 있다. 선박 교량 인수인계의 경우 이전에는 관리자들이 육안으로 관찰해서 종이 서류 또는 휴대용 장치로 기록했던 것에 반해 이제는 VSL솔루션은 AI 기술로 컨테이너를 인증할 수 있다. 또한 VSL 솔루션은 정보 저장 및 검색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전에는 항만 사업자가 규정에 따라 5년 동안 인증서를 비롯한 각종 서류를 저장고에 보관해야 했기 때문에 인증서를 재검색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다. VSL을 적용한 후 회사 서버나 클라우드 컴퓨팅 스토리지에 저장할 수 있어서 사용하기가 편한 데다가 비용도 적고 즉시 재검색할 수 있다.

 

항만 시스템과 항만 개발 관련 물류 서비스는 베트남 경제 발전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그동안 기술 활용과 디지털 전환을 포함해 최근 투자된 항만 인프라는 베트남이 세계 경제 문제에 대응 할 수 있는 선제적 입지를 구축하는데 기여했다. 이는 항만 물류업 분야에 외국인 투자를 끌어들여 거시경제 안정 확보에 기여했다. JAS Worldwide 화물 운송 회사 막셀로 피아자(Marcelo Piazza) 이사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베트남의 물류업 분야는 경제 성장에 따라 잘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물류업 시장은 매우 매력적이기 때문에 저희 회사를 비롯한 수많은 다국적 기업과 외국인 투자자들이 큰 자금을 투자해 왔습니다. 베트남의 경쟁력은 IT 및 인프라 구현 분야에 투자하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많은 젊은 기업의 역동성에 반영됩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베트남에 투자하려는 외국인 투자자들을 안심시켰습니다."

 

항만의 고품질 인프라 개발 및 효율적인 시스템 개발은 수출 강대국들에 있어서 성공적인 경제 발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간주된다. 베트남에서 항만 디지털화는 산업화 및 현대화 요구를 충족시키는 필수 요건이다. 많은 국내 IT 기업들이 Make in Vietnam 전략의 정신에 따라 관리 및 운영, 온라인 결제, 항만 물류 생태계 구축 등에 대한 디지털 솔루션을 자신 있게 제공하고 있다. 이것은 베트남 항만 경제를 발전시키고 지속 가능한 통합을 촉진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