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중국의 추석은 중추절이라 부른다.

기본적인 개념은  한국의  추석과 대동소이하다.

중국의 중추절도  음력 8월 15일로 춘절(春節), 청명절(清明節), 단오절(端午節)과 함께 중국 4대 전통 명절 중 하나이다. 

'중추'라는 말은《주례(周禮)》에 가장 처음 등장한다. 

기록에 따르면, 중국 고대 왕들은 음력 8월 15일 달을 향해 제사를 지냈다. 

고대 중국에서는 1년 4계절(3개월)을 1개월씩(孟 혹은 初,仲,季) 나누었는데, 음력 8월 15일은 가을의 중간인 '중추(仲秋)'라 하였다.

이것에 착안해 8월 15일 달에 제사 지내는 날을 중추절(仲秋節 혹은 中秋節)이라고도 불렀다. 

'모두가 한자리에 모이는 날’이라는 뜻을 따 단원절(團圓節)이라 부르기도 했다.  

중국에서는  중추절(추석)에  월병(月餠)을 먹는다.

중국의 명과(銘菓)로서, 음력 8월 15일 추석날밤 월병(달과자)을 빚는 습관이 있다.

남송시대(南宋時代)부터 전해지는 과자로  음력 8월 15일에 둥근 달의 모양을 상징해서 만든다. 

밤 ·수박 ·배 ·감 등 둥근 과일과 함께 달에게 바쳤으며, 가까운 이웃과 서로 나누어 먹고 서로의  행복을 빌어주는 관습이 있었다. 

한국의 추석의 연원은  삼국사기에 따르면 1세기 무렵인 신라유리왕 9년, 부녀자들이 한달간 길쌈경쟁을 벌여 8월 보름에 승패를 가르고 진쪽이 이긴쪽에게 음식을 대접하며 잔치를 벌였다고 한다.

이것을" 가배"라고 했는데 "가배"를 순우리말로 하면 "가위" 가운데를 뜻하며 이것이 한가위의 유래라고합니다.

중국문헌인 "수서" 와 "구당서" 에서도 신라의 추석이 묘사되고 있다.

해마다 음력 8월15일 이면 풍류를 베풀고 활쏘기 대회를벌여 상을 내렸다는 내용이 있다.

그러면 우리  추석의 대표적 음식엔 무엇이 있을까?

당연히 송편이다.

송편은 왜 송편으로 불렸을까요?

송편은 소나무 송자에 떡병자를 합쳐서 떡에 소나무잎을 넣는다고 해서 "송병(松餠)"이라고 불렀었다.

오늘날에 이르러서야 "송편"이라 불리고 있다.

그런데 송편의 모양 또한 반달모양인데 그 연원을 살펴보면 아주 의미가 흥미롭다.

삼국사기에 보면 백제 의자왕때 궁궐안 땅속에서 거북등이 올라 왔는데 그 거북등에는 "백제는 만월이요, 신라는 반달"이라는 글이 쓰여 있었다고 전해진다.

그 뜻을 궁중점술가는 "백제의 의자왕은 만월이니 앞으로 서서히 기울것이요 신라는 반월이니 앞으로 차차 커져서 만월이 될것이다 "라고 풀이 했다.

그런데 우연하게도 얼마지나지 않아 신라가 삼국통일을 이루었다.

이때부터 신라는 전쟁터에 나갈때는 반달모양의 송편을 만들어 먹으며 승리를 기원하였다고 전해진다.

추석은 '더도말고 덜도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란 표현처럼 가족 모두가 화합·단결하는  풍요로운 단원절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