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인체의 건강은 90% 이상을 혈액이 좌우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는지요?

혈액(피)이 관련된 질병을 "순환기질환"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심장병, 고지혈증 등을 일컫습니다만 인간의 사망원인에 있어서 절대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이 질환의 원인을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는 없지만 보편적으로 유전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생활습관 등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어떤 요인에 기인했다고 하더라도 이들 질병은 우리가 일상에서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얼마든지 상태를 호전시켜 건강하게 천수(天壽:타고난 수명)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오늘 소개해드리는 해죽순은 상당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해죽순이 지닌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죽순은 인간의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식품입니다.

뇌혈관으로 통하는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치매나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것은 해죽순에 함유된 폴리페놀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의 역할 때문입니다.

폴리페놀은 콜레스테롤을 녹임으로써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 우울증을 완화시킵니다.

학계에서는 해죽순의 항산화능력이 6년근 홍삼에 비해 75배나 된다는 사실도 밝혀내었습니다.

해죽순은 체내의 호르몬 균형을 맞추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cortisol) 성분을 없애는 화합물을 지니고 있기도 합니다.

폴리페놀은 실질적으로 가장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바, 이는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을 감소시킴으로써 당뇨병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은 기분이 좋을 때 "행복의 분자"로 불리는 아난다미드 (anandamide)가 분비되는데 해죽순에 이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해죽순을 섭취하면 기분을 좋게 만듭니다.

한편으로 해죽순에 함유된 아만다미드는 새로운 신경세포를 증가시켜 항 우울증 작용도 수행합니다.

해죽순에 함유된 아미노산인 아르기닌(arginine)은 체내에서 산화질소(NOx)로 전환되는데 혈압을 정상으로 만들고 근육의 피로를 회복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산화질소는 심장질환에 도움이 되지만 독소도 지니고 있는데 해죽순의 항산화물은 이러한 독소를 중화시켜 심장병 등을 예방하고 치료합니다.

해죽순은 여러분들께서 주지하시다시피 지구 상에서 가장 많은 폴리페놀을 함유한 식품입니다.

배대열 보건식품전문가 BDYTYY@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