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대도시 호치민 매출 감소
호치민시, 소비활동 줄어
HUBA, 해법 제시

호치민시 기업 협회(HUBA)의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51%가 수익이 감소하고 그 중 62%의 기업이 수익이 감소하는 반면 제품 및 상품 재고는 41% 증가했다고 밝혔다.
HUBA가 2023년 상반기 운영상황을 발표한 것은 연초부터 시장의 일반적인 애로사항이 해결되지 않은 데다 생산수주 부족, 근로자 부족, 부동산 사업 부진이 여전히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불리한 사업을 하고 있고 다음 분기에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이 상당히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심지어 최대 30%의 기업이 다음 분기의 비즈니스 상황이 계속해서 하락할 것이라고 평가했다는 것이다.
HUBA는 시장에서 계속 철수하는 사업장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아 재화·서비스·예산 수입 공급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확인하고 있다.
HUBA 임원진은 경제계가 하루빨리 회복되기 위해서는 모든 부문과 계층의 과감한 개입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협회측에서 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솔루션을 제안했다.
첫 번째는 소비자 수요를 자극하는 활동으로, "베트남 사람들이 베트남 제품을 사용하도록" 장려운동 증가, 시에서 조직한 국내외 무역 진흥 프로그램 등 이다.
둘째, 중앙은행과 시중은행은 대출 절차와 조건을 줄이고, 은행과 지역상인협회 간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담보 자산의 가치를 높이고, 대출 담보 조건을 줄여 경제에 대한 자본 투입을 가속화해야 한다.
셋째, 도시는 공공 투자 활동을 강화하고 인프라를 개발하며 미래 개발의 기반 역할을 하고 기업과 사람들을 위한 일자리에 접근하고 창출할 수 있는 주요 자본을 창출해야 한다.
넷째, 도시는 물류 시스템의 완성 및 발전, 수출입 활동 촉진, 기업 주문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한 시장 다변화에 집중해야 한다.
HUBA 임원진은 또한 부서가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고 부가가치세 환급, 투자 절차, 건설 허가 등 건설, 토지 사용권 인증, 노동 허가 등과 같은 기업의 긴급하고 합법적인 요청을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말하며 비즈니스의 일련의 어려움을 제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민지 베트남 기자 anmin@nvp.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