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산 감기약 먹은 타국 아이들 집단 사망… 인도 보건부 기준 강화
인도 보건부와 해당 제약회사 현제 책임 부인 중
큰 제약회사에 적용되었던 엄격한 제약 규제 중. 소규모 회사에도 적용시킬 것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인도에서 만드는 기침 및 감기약 등 소규모 제약회사에서 생산된 약품들의 사망사고가 보고 된 이후 인도 보건부는 이들 회사들에 제품 품질 개선을 위한 높은 기준을 요구하였다 전하였다고 12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하였다. 

서방 제품에 대한 값싼 대체품으로 인도 내 애용되었던 일명 “세계의 약국”으로 불리던 인도의 제약 명성은 작년 감시아와 우즈베키스탄에서 인도산 감기약을 먹은 후 최소 89명의 어린이들이 사망에 이르는 사고 이후 실추 되었다고 매체는 전하였다. 

인도 보건 당국은 인도에서 생산된 기침약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부인하였다. 기침 시럽을 제조한 회사들 역시 책임울 부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만수크 만 다비야 인도 보건복지부 장관은 해당 분야에서 자체 규제가 필요하겠다고 말하였지만 지난 1940년 의약품 및 화장품의 엄격한 기준을 부여하는 법안을 마이크로 및 중소 제약기업들에 의무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 보건부 장관은 이와 관련 “이것은 품질 보증에 도움이 될 것이고 또한 규정 준수 부담담 줄일 것입니다.”라고 설명하였다. 

인도는 지난달부터 감기 및 기침 시럽 수출에 대한 정밀 조사를 강화하여 기업들이 제품을 수출하기 전에 정부 실험실에서 분석 증명서를 발급하는 것을 의무화하였다. 

국가 및 주 정부 의약품 규제 당국은 105개 제약 회사의 제품이 품질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위험 기반 검사 및 감사 결과가 나오자 조치를 취하였다고 밝혔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