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국영웅 CALL HERO 홍익시민회[총재 황학수(전 국회의원)]는 대진대학교, 강원예비역장교연합회 등 54개 시민사회단체와 연합하여, 2023년 6월 30일 10시 30분에, 강릉시 교동 8사단창설지, 제8보병사단 전몰장병추모비 공언에서 제1회 8보병사단 호국영웅 CALL HERO 호명추모식을 봉행한다. 

사진=호국영웅 호명추모식 제전위원회 제공.
사진=호국영웅 호명추모식 제전위원회 제공.

참여하는 시민사회 단체는 호국영웅 호명추모식 제전위원회를 구성하여(제전위원장 황학수, 집행 서동진, 준비 김수정, 사무총장 김성민, 호명봉헌위원 100여 명과 다수의 시민이 참여하여 추모비문에 새겨진 487분 호국영웅들에 이름을 한분 한분 간절하게 불러서 결코 잊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는 방시으로 진행된다.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유와 풍요는 6.25전쟁에서 조국의 산하를 지키다 꽃갈은 청춘에 산화하신 영웅들의 희생위에서 이루어진 것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하고 고귀하신 영웅들의 얼과 위훈을 기리기 위함이다. 

우리는 飮水思源(음수사원)의 뜻을 가슴에 깊이 새겨서 진정으로 감사 드리는 삶을 실천해야겠다. 

추모제는 예비역 고영기 중령, 사회, 재능기부 엄혜진 가수의 전우야 잘자라 식전추모 노래와 김수정 작시 최혜영 낭송 추모글, 8사단 유족 대표 이강동님 답례인사, 끝순서에 참가자 모두가 (6.25의 노래)을 제창한다. 

처음 시행되는 CALL HERO 호명추모제전에는 한기호 국회국방위원장, 권성동 국회의원, 국방부장관, 국가보훈부장관, 강원특별자치도 도지사, 도의장, 교육감과 대진대학교 총장이 추도사로 뜻깊은 보훈행사를 후원 참여하고 부대행사로 대한민국헌정회 공익재단(이사장 김병태)에서 보훈가정손자녀에게 헌법지킴이 장학금 전달, 대진대총장 임영문 장병위문품, 대회안전봉사 태권인에게 이동섭 국기원 원장 표창장 수여가 있게 된다. 

보병제8사단은 6.25전쟁발발 직전년도인 1949년 이형근 준장을 사단장으로 강릉에서 창설된 부대로서 당시 38선 최전방 양양 강릉지역으로 기습 남침한 북한군의 공격을 여러날 저지하여 북의속도전 전략을 무산시키고 영천대첩에서 승리하여 낙동강 방어전선 구축에 혁혁한 전공을 세운 최강보병사단으로 현재는 서부전선 전략요충지에 주둔하고 있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