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투사자 네이버D2SF, 산업은행 등 기존 투자사 모두 참여
아이온자산운용, IMM인베스트 등 신규 투자사 참여

퓨리오사AI
퓨리오사AI

팹리스 스타트업 퓨리오사AI800억 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 유치에 성공하면서 국내 반도체 스타트업 중 최대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다.

기존 투자사인 네이버D2SF, DSC인베스트먼트, KDB산업은행, 코리아오메가투자금융, 퀀텀벤처스 코리아 등이 모두 참여했고, 신규 투자사로는 아이온자산운용, IMM인베스트먼트가 참여했다.

퓨리오사AI는 인공지능(AI) 반도체 스타트업으로 데이터센터와 엔터프라이즈 서버에서 인공지능 성능을 극대화하는 반도체를 개발한다.

학습된 모델로부터 결과를 추론하는데 최적화된 AI칩을 설계하고 있으며 자체 컴파일러(SW) 및 칩(HW) 설계 기술 모두 보유하고 있다.

2019년 엔비디아(nvidia), 퀄컴(Qualcomm), 구글(Google), 인텔(Intel) 등 총 13개 기업이 참여한 추론 성능 테스트(MLPerf Inference v0.5)에서 퓨리오사AI는 인텔이 인수한 하바나랩스(Habana Labs), 헤일로(Hailo)와 함께 아시아 스타트업으론 유일하게 리스트에 등재되는 실적을 거두뒀다.

두 번째 프로토타입 모델인 싱글/멀티 FPGA와 자체 소프트웨어(FuriosaRuntime)를 들고 카테고리3(Research, Development, and Other) 부문에서 이미지분류, 객체인식 부문에서 반응속도, 초당 데이터처리 성능 등 칩 테스트 주요지표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네이버D2SF는 퓨리오사AI의 첫 투자자로 2017년 예비창업팀 단계에서부터 퓨리오사AI와 교류하며 성장을 지원해왔다.

양상환 네이버D2SF 리더는 퓨리오사AI는 네이버D2SF와 네이버의 여러 기술 조직들이 함께 성장을 지원해온 국내 최고의 AI 반도체 기술 기업이라며 뛰어난 기술력으로 하이퍼클로바, 로보틱스, 자율주행, 동영상, 클라우드 등 네이버와 다양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는 이번 투자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AI칩을 출시할 계획이라며 “2022년 하반기 출시한 차세대 칩 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글로벌 인재를 적극 영입하고 팀 기술 역량도 한층 더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