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의 공공의료대학원 해법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지난 2013년 6월27일 전주.완주 행정구역 통합 찬.반 투표가 있었습니다. 전주시와 완주군 통합에 대한 주민 투표였습니다. 

그런데 투표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완주군민들의 "주민 투표 반대 55%" 로 무산. 

완주 군민들에게 소외감만 심어주고 행정구역 통합은 결국 무산되었습니다.완주군민 유권자 53.2%가 참여한 주민투표에서 통합반대가 55%를 기록 했습니다. 

찬성은 44.4%로 나타났습니다. 

진즉에 서로 통합이 되었어야 할 지역이었지만 일부 정치인들의 욕심과 오욕으로 통합은 무산되고 전주와 완주 통합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는 빛을 잃고 말았습니다. 

전주는 대기업을 유치하거나 대형 프로젝트를 계획하려해도 마땅한 부지나 토지가 없어 도시 성장의 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시.도는 상대적으로 메가시티 구성의 형태로 뭉쳐 더 큰 기회와 자원을 확보하고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전주.완주는 1997년과 2009년에 이어 3번째 통합시도가 무산되고 이제 4번째 통합 시도가 남아 있습니다. 

통합실패 원인으로는 일부정치인들의 욕심으로 빚어진 결과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완주군민들의 통합이후 소외감을 우려한 뜻이 반영되었던 것입니다. 

농업과 복지 교육등 모든 분야에서 지금보다 훨 나아질거라는 믿음 없이는 앞으로도 통합은 요원 할 것입니다. 

전주.완주 통합을 통한 더 큰 발전과 당위성에는 동의하지만 전주시의 쓰레기등 혐오시설만 올 것이라는 염려도 시원하게 해결 해 주지 못한 원인도 한몫 했을 것입니다. 

이제 또다시 통합 논의가 민선 8기가 들어서면서 서서히 대두되고 있습니다. 

통합에  대한 가장 큰 기대는 "개발로 인한 부동산 가격 상승"일 것입니다. 전주 인근에 토지를 가진 사람들과 개발로 인한 상권 확대를 기대하는 사람들은 통합을 당연 한 것으로 여길 것입니다. 

또한 단체장과 국회의원등 정치인들은 통합의 주역을 자처하면서 정치적 반사이익을 얻으려 할 것입니다. 

전주 완주 통합의 큰 그림은 합의와 공감을 통하여 소외됨이 없는 접근 방법일 것입니다. 

주말이면 모악산을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도 전주 시민들일 것 입니다. 전주시민들이 대부분 모악산을 이용하지만 완주군에서는 쓰레기만 치우는 결과를 안고 있습니다. 

누가보아도 엄연한 사실입니다. 통합 이전에라도 전주시는 완주군과의 상생과 협력차원에서 기본적인안전과 시설에 대하여 재정부담을 같이 나누는 곳 부터 출발하여야 할 것 입니다. 

통합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은 통합교육청. 전북개발공사. 전북발전연구원. 동물원. 승마장. 경륜장. 양묘장등 을 완주군 지역에 골고루 분산 배치하고 가장 문제시 되는 통합 시청에 대해서는 양 기관이 충분한 논의 후 가능한 완주 군민의 의견을 받아들이어 결정할 사항이지만 앞으로 100년앞의 미래를 내다보는  통합 전주시를 생각 해 볼때 냉정한 판단으로 결정 하여야 할 것입니다. 

통합에 따른 무조건적인 양보보다 전주 완주 지도를 놓고 지역에 걸맞는 도시의 기능과 가장 이상적인 밑그림을 용역 기관에 의뢰한 실익을 검토해보고 주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이어 결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완주군은 전주시를 빙 둘러싸고 있습니다. 

완주군의 인구절반 가까이는 삼례읍과 봉동읍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3공단이 조성되고 신시가지가 형성되면서 완주군의 인구는 9만1137명이고 봉동읍.삼례읍.용진읍 3지역의 읍과 10개지역의 면이 전북에서 가장 넓은 지역의 지방자치단체 입니다. 

인근의 완주 이서면은 혁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전주와 김제 사이의 샌드위치로 떨어져 있습니다. 

완주군민들이 전주 통합에 소극적인데는 기본적으로 통합에 따른 특별한 혜택이나 매력이 없어서 일 것입니다. 

군민들이 지금보다 누리는 혜택이 많아지고 통합의 당위성에 공감할 수 있도록 통합 실현에 따른 구체적인 방안들을 군민들에게 제시 하여야 할 것입니다. 

전주 완주가 통합되면 인구는 75만명에 들어섭니다. 만약 익산(27만9천명)까지 통합의 큰 밑그림을 그린다면 103만명이 넘어가는 광역시가 될 수 있습니다. 

청주와 청원군의 통합으로 전주와 비슷한 인구를 보여왔던 청주는 이미 전주보다 큰 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다같은 지역에 살고 있으면서도 찬.반 의견이 벌써부터 나누어지는 기자회견들이 있었습니다. 

완주군 애향운동본부는 전주시장이 통합논의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여기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완주.전주 통합추진협의회는 도지사가 중심이되어 완주와 전주 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이 참여하는 완주.전주 통합대책기구를 설립하라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지난 9일 완주 군청 브리핑룸에서 통합추진협의회측은 기자회견을 갖고 행안부도 통합시에는 균형발전의 인센티브를 지원해주며 많은 경제적인 부가가치가 발생한다며 완주.전주 통합을 촉구하였습니다. 

이날 촉구한 내용을 보면 통합 시청사를 완주로 이전한다는 각서와 통합 시 의장은 완주군 의원으로 선출하여 지역의 소외감을 줄이고 시내버스 요금 통일과 택시구역 해제. 모든세금 동일하게 발부하고 통합시 농업 발전기금 1년 500억원씩 4년동안 2천억원을 지급하며 학교평준화로 성적향상을 꾀하고 농촌 지가 상승등 전주시에서 순차적인 실행 계획안 11가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였습니다. 

완주지역의 단체들은 비록 찬.반의견이 나누어지며 서로의 목소리를 내고있지만 유독 가장 앞장서야 할 전북애향운동본부는 아무런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북의 애향운동본부는 그동안 장기 집권한 임병찬총재가 지난 1월에 물러나고 윤석정 전북일보 사장이 제14대 총재로 선임되었습니다. 

크게 활동을 하지 않는 워낙 조용한 기구라 전북애향운동본부라는 단어도 도민들에게 잊혀져가고 있습니다. 

지난 45년동안 낙후 전북발전과 전북도민의 내 고향 사랑이라는 애향운동의 구심체 역할을 해왔으며 전북인재 향토기업 육성과 새만금개발 L.H공기업 전북유치등 전북 몫을 찾기위한 노력을 해왔지만 환경과 시대의 변화에 따른  대처에 미흡하고 아예 존재감마저 상실하는 기구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이제 예전의 관변단체 색깔에서 벗어나고 시대의 흐름에 맞게 전북 발전을 위해서는 전면에 나서야 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도민들은 존재감마저 잊혀져가는게 사실입니다. 

일부 시민단체와 환경단체들이 새만금 공항 반대를 부르짖으며 세종청사에 만장기와  현수막을 도배질하며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거대한 조직인 전북애향운동본부는 성명이나 그 어떤 발표나 행동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그동안 꾸준히 전북애향운동본부를 해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간간이 제기 되어 왔습니다. 전북애향운동본부가 "경로당이냐 아니면 양로원"이냐는 비아냥거리는 소리도 많았습니다. 

이제 전북애향운동본부도 새롭게 거듭나야 합니다. 

전북 발전을 위해서는 여론을 주도하고 도민이 하나되어 한 목소리로 새만금 발전과 대 기업 유치를 위하여 나서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전주.완주 통합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공청회등을 통한 여론을 주도하고 각 지역의 애향운동본부를 통하여 사전에 의견을 좁히는 역할을 마다하지 않아야 할 것 입니다. 

완주 애향운동본부는 그나마 금번 전주.완주 통합에 따른 입장을 발표하였습니다. 

다행히 지역의 애향운동본부가 살아있어 반가운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지역의 정치인이나 지자체장이 지역 이기주의 문제가 대두될 때 쉽게 풀지 못하는 난제들을 전북애향운동본부가 앞장서 여론을 환기시키고 상생 발전의 대안과 발전을 모색한다면 얼마든지 지역 갈등과 이기주의를 극복할 수 있다고 자신 합니다. 

임실군 옥정호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문제와 관련하여 정읍시와 첨예하게 부딪히는 문제에 대해서도 전북애향운동본부에서 임실군과 정읍시 양 지역 애향운동 본부를 통하여 서로가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방안을 모색한다면 얼마든지 상생방안이 있습니다. 

김제시민들의 용담댐 용수를 정읍시민들도 김제에서 정읍 칠보 취수원까지 수로만 연결한다면 간단한 일입니다. 

더 깨끗하고 안전한 상수도를 마실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임실군과 정읍시 양 지자체장은 상생의 대화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임실군은 옥정호 개발에 가장 걸림돌인 상수원보호구역 조속한 해제를 위해 동분서주 하고 있지만 정작 좋은 물을 마셔야 할 정읍시는 전혀 서두르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민들은 깨끗하고 안전한 상수도를 마실 권리가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것은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는 그렇다치고 조금만 노력한다면 시민들에게 깨끗한 양질의 상수원 공급은 큰 혜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남원의 공공의료대학원 문제도 엄연한 현실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여.야가 합의하였지만 결국 국회 법안 통과는 이미 물거너간 느낌입니다. 

그렇다면 얼마든지 다른 대안을 찾아보고 노력을 했어야 하는데 오로지 공공의료대학원 국회법안 통과만 바라보고 짝사랑만 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작년부터 꾸준히 대안책을 모색하고 관계기관을 찾아다니며 설득하고 글을 통하여 해결방법을 여러번 제시하였습니다. 

서남대 몫의 정원 49명을 전주대로 옮기어 의대를 새롭게 신설하고 당초 서남대 의대는 서남권 의료 소외지역을 위한 의과대학 신설취지에 맞게 전주대를 통하여 실현하면 되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서남대 캠퍼스는 전주대 제 2캠퍼스가 되고 전주대는 현재의 보건대학(간호학과.물리치료과.방사선학과. 보건관리학과.운동처방학과.작업치료학과.재활학과)을 남원 캠퍼스로 모두 이전하는 방법입니다. 

아울러 예수병원은 대학병원이되고 예수대학 또한 남원 캠퍼스로 모두 이전하게 된다면 남원시는 예전 서남대 시절의 명성을 다시 찾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캠퍼스와 남원시내 그리고 요천강변과 광한루에는 젊은대학생들로 젊음이 넘칠것이고 남원시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공공의료대학원 신설만 하게되면 기존 서남대 의대 몫의 49명만 오게되지만 상기의 전주대 의대 신설로 제2캠퍼스가 조성된다면 그야말로 남원의 지역경제는 살아날 것 입니다. 

공공의료대학원 국회법안 통과는 대한의사협회의 사생결단 반대에 부딪히고 설령 법안이 통과 되었다해도 전국의 각 지자체장들은 서로자기 지역 유치에 혈안이 되기 때문에 여.야가 합의 하였어도 절대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러나 어차피 우리 지역 서남권 몫의 49명을 국회법안 통과가 아닌 대학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서 인가만 해주면 간단한 일입니다. 

이 일을 위하여 모두가 노력하고 하나가 된다면 분명히 지역의 숙원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정치는 바로 이런데서 빛을 발하는 것입니다.시민들의 편안한 일상과 행복한 삶을 위하여 시장과 군수 의회등은 가장 일선에서 뛰어야 합니다. 

지자체장들이 자기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욕심을 부리는 것은 당연하지만 서로가 의견을 취합하여 더 좋은 방법을 찾아내고 돌출한다면 이것이 상생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이러한 역할과 일들을 전북애향운동본부에서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북애향운동본부의 70여명이 넘는 임원들은 하나의 감투로서의 이력에 만족하지말고 진정으로 애향운동을 통하여 낙후된 우리지역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필요하다면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입니다. 

70여명이 넘는 임원들의 면면을 들여다보면 우리 전북을 움직이는 오피니언 리더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분들이 전라북도의 당면 문제와 해결방안등 들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계십니다. 

모두가 하나되어 한 목소리를 낼 때 전북도민이 단합되고 출향한 도민들도 힘차게 함께 할 것입니다. 

전북의 인구는 줄어들고 청년들은 일자리를 찾아 떠나가고 고령인구는 늘어나니 전북 경제의 먹거름이 길게 드리누어 있습니다. 

무엇이 진정 내 지역을 발전시키고 위하는가를 냉정히 판단하고 미래세대에게 새로운 전북의 천년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늦은감은 있지만 전주.완주 통합을 완성하고 나아가서 익산까지 통합한다면 전주는 새만금과 함께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큰 도시로 발돋음 할 것입니다. 

사)강한전북 일등도민운동추진협의회와 전북경제살리기 도민회의는 이제 도민들에게서 사라졌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아무런 활동이나 정책 발굴에 손을 놓고 있는것이 해체되어 아마 사라진 기구인 것 같습니다. 

이제 민선 8기를 맞이하여 좀 더 적극적이고 지역을 사랑하는 젊은 인재들을 구성하여 새로운 전북 발전을위한 방향을 모색해야 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는데 독자 여러분들의 뜻은 어떠한지 묻고 싶습니다. 

이형권 칼럼니스트 leehyung@nvp.co.kr

 

※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