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ee : 버킷스튜디오 김선욱 쇼호스트님

INTERVIEW (버킷온 김선욱 쇼호스트님)

Q1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 안녕하세요, 버킷스튜디오 전속 쇼호스트 김선욱 입니다. 모델 출신이라 별명은 마델쇼호스트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Q2 : 방송에서는 통통튀는 매력이 돋보이던데 실제 성격과 비슷한지 궁금해요! (+MBTI)
A : 실제 성격도 사람을 좋아하고 장난도 많이 치는 비글미 있는 성격이며 실제로 MBTI도 ESTP 라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 입니다. 

Q3 : 선욱 쇼호스트님께서는 과거 슈퍼모델 출신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로 전향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A : 모델일을 하다 보니 패션에 관심이 생겨 의류매장을 직접 운영했고 매장 내 옷 스타일링과 자체 디자인을 제작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자신 있는 제품을 선보이고 이를 소개하는 일에 기쁨을 느껴 자연스럽게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Q4 :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가 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듯한데, 어떤 경로가 있는지? 또 본인은 어떤 방식을 택했는지 말씀해 주신다면?
A : 현재 라이브 커머스 쇼핑이 대중적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어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가 되는 방법이 정석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기존 TV 홈쇼핑 쇼호스트, 전문 MC, 쇼핑몰 모델, 방송인 등 외부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시던 분들이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로 전향하시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파워블로거, SNS 인플루언서 등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유한 다양한 인재들이 고정 팬층과 공동구매를 진행한 경력을 활용해 쇼호스트로 입성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대학 및 교육기관에서 관련학과를 개설하고 기업에서 공개 채용을 하는 등 활로가 열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는 회사 채용 공고를 통해 입사를 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그동안 모델 활동을 하며 사진 및 영상 촬영에 익숙했기에 적합한 직무였습니다. 저의 프로필 사진과 활동 경력이 담긴 이력서를 제출했고 저만의 장점을 살려 직무 역량으로 적극 활용했습니다.

채용 전 인터뷰에서는 방송상황을 대비한 라이브커머스 진행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자기 어필이 중요한 직무인 만큼 실전을 대비한 진행 능력과 상항을 묘사하는 방식이 가장 적합했습니다. 

Q5 : 상품들을 소개하면서 가장 신경 쓰고 강조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A :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아무래도 제가 쓰고 난 후의 느낀 점 위주로 소개하는 편 입니다. 소통위주의 방송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제가 사용하면서 좋았던 점을 소구점으로 사용해 풀어나가는 것이 주요 포인트입니다. 사용후기로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궁금증을 소통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Q6 : 프로라고 해도 카메라 앞에 설 때는 긴장 될 것 같은데요. 방송 직전 심정을 말해주신다면?
A : 아무래도 실시간 라이브다 보니 처음부터 실수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발음, 표정, 제스처가 자연스러운지 정보전 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뤄지는지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점검하며 실수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합니다. 

또 라이브 특성상 갑작스럽게 예상치 못한 댓글과 질문이 올라올 때 가 있습니다. 그때마다 순간적인 애드리브과 임기응변으로 잘 해결하려고 합니다. 상황을 긍정적으로 풀어가며 긴장을 해소하고 방송 마무리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Q7 : 본인이 생각하는 라이브 커머스의 매력은?
A : 라이브 커머스의 매력은 상품의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그에 따른 상품 방송하는 쇼호스트가 동반 성장해 나간다는 점이에요.

누구나 아는 질레트->(개그맨 김재우), 신세계쇼핑 ->(신세계 쇼핑호스트) 버킷스튜디오 하면 선욱 쇼호스트란 수식어가 붙는 매력적인 쇼호스트가 되고 싶습니다.

Q8 : 고객들에게 어떤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로 남고 싶나요? (+롤모델은?)
A : 믿고 사는 친절한 오빠, 교회 오빠처럼 다정다감하지만 즐거워서 보게 되는 그런 쇼호스트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롤 모델은 쇼호스트출신 유튜버 아우라M 님인데 조근조근한 말투로 제품을 설명 하시는데 순식간에 빠져들었습니다. (남자인데도 반했어요… +_+)

Q9 :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지망생들이 늘어나는 추세인데, 선배로서 지망생들이 꼭 갖추었으면 하는 역량이나 마음가짐이 있을까요?
A :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 지망생들이 사진과 방송 촬영을 어색해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임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실시간 소통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위기상황을 능숙하게 대처하도록 선배들의 방송을 참고하며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뷰티, 패션, 푸드, 컬쳐 등 다양한 제품군을 소개하며 연습해 보는 것도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성장기에 들어서고 있고 쇼호스트 역시 활발한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미래 쇼호스트들도 프로페셔널한 마인드로 이 직업에 진지하게 임하고 같이 성장시켰으면 좋겠습니다. 

Q10 :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를 꿈꾸는 취준생과 방송을 지켜보는 고객에게 해주 실 말씀이 있으면 부탁드릴게요!
쇼호스트라는 직업은 제품에 대한 정보와 실시간 시청자와 소통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공감능력과 제품 숙지 능력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방송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최고의 제품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매번 방송을 진행한다면, 방송을 하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확신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