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까지 푸에스토 갤러리 및 ZEP 메타버스 플랫폼 동시 진행
-저작자·NFT 구매자 등 연결하는 아트풀(ART-POOL) 서비스 제공
-온·오프 쌍방향...전시회 공식홈페이지 채널에서도 감상 가능

'ENTER THE VOID' NFT 특별전에 출품하는 이혁 작가의 작품  'HERE AND THERE'/ 세번째공간 제공.
'ENTER THE VOID' NFT 특별전에 출품하는 이혁 작가의 작품 'HERE AND THERE'/ 세번째공간 제공.

디지털 아트 NFT(대체불가토큰) 플랫폼 회사 세번째공간(3space Art)이 새해를 맞아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종로구 푸에스토 갤러리에서 'ENTER THE VOID, NFT 특별전'을 연다.

이번 전시회는 최근 각종 예술 작품 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NFT 플랫폼을 활용해 작품 저작자와 보유자, 구매자, 이용자 등 간의 다양한 연결 서비스(아트 풀)를 알리고자 마련됐다.

아트 풀(ART-POOL) 방식을 이용하면 저작원 보유자는 디지털예술작품의 권한을 위임해 보상받을 수 있고 위임자 또한 해당 디지털예술작품을 활용해 전시회 등 다양한 수익 창출이 기대 되는 만큼 상호 시너지 효과가 크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이혁(HYUCK)과 김은진(Eun Jin Kim), 김준완(Maruchef) 등 세번째공간의 주요 작가의 작품 12점을 만나볼 수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He, She’, ‘Here and there’, ‘Oddly Pop’ 등이다. 

전시회의 가장 큰 특징은 피지털(Phygital)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점이다. 피지털은 피지컬(physical·물질)과 디지털(digital·비물질)의 합성어로 물리적 공간과 온라인을 결합한 오프라인과 디지털의 융합 방식을 뜻한다.

오프라인 전시회가 열리는 갤러리의 작품을 메타버스라는 온라인에서도 동일하게 구현된다. 전시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메타버스를 통해 현장 전시회와 동일한 예술작품을 디지털로 관람할 수 있다는 게 주최 측 설명이다.

주최 측 관계자는 “아트 풀을 이용하면 보유자는 디지털예술작품의 권한을 위임해 보상받을 수 있고, 위임자는 해당 디지털예술작품을 활용해 전시회 등을 통해 다양한 수익 창출 활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세번째공간 측은 또 “이번 온오프라인 전시회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 등을 통해 PACE토큰과 NFT상품이 에어드롭(무상으로 배분하여 지급하는)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전시회는 행사 기간 정오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되며,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 채널과 온라인 메타버스 플랫폼 ZEP(zep.us)에서도 관람이 가능하다.

한편, 같은 기간 특별전시장에서는 해쉬마스크(Hashmasks)의 유명 작품도 함께 만나 볼 수 있다. 전 세계 약 70여명의 아티스트들의 디지털 예술품을 판매하는 해쉬마스크는 NFT 마켓의 ‘시조새’로 알려진 플렛폼이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