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 유동성 자금 1조 위안 자금 지원
전문가 “지준율 인하는 3분기 단기 자금 경색 대비한 선제적 조치”

중국인민은행/사진=뉴시스 제공
중국인민은행/사진=뉴시스 제공

중국 중앙은행인 중국인민은행이 지급 준비율(이하 ‘지준율’)이 5%인 은행을 제외하고 나머지 금융기관 지준율을 0.5%P 인하한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가 부채와 대출을 축소하고 지난달 생산자물가지수(PPI)와 소비자물가지수(CPI)가 각각 8.8%, 1.1% 상승한 가운데 중앙은행이 갑자기 지준율을 인하하며 시중에 1조 위안(약 176조 9600억 원)을 푸는 진짜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중국인민은행은 지난 9일 실물경제 발전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를 촉진하기 위해 오는 15일부터 금융기관 지준율을 0.5%P 낮춘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금융기관 가중 평균 지준율은 8.9%로 낮아진다.

지준율 인하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번 지준율 인하가 온건한 통화정책 방향이 바뀌는 것을 의미하느냐는 질문에 인민은행 관계자는 “온건한 통화정책에는 변화가 없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지준율 인하는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통상적인 조처로 시중에 풀린 자금 일부는 금융기관이 만기가 도래하는 중기 유동성 지원창구(MLF) 상환에 쓰일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자금 일부는 또 7월 금융기관이 세금 납부에 따른 유동성 압박 완화를 위해 사용할 것”이라며 “은행 시스템의 유동성 총량은 기본적으로 안정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현재 중국 경제는 안정을 유지하는 가운데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면서 “인민은행은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통화정책 노선을 고수할 것”이라고 표시했다.

인민은행이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하면서 비용 상승 등으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준율을 인하한다고 밝혔지만, 중국 경제 전문가들은 세계 코로나19 델타 변이 확산 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지자 소극적 양적 완화 정책을 도입했다고 지적한다.

이에 관해 중국 경제 전문가 전병서 박사는 “인민은행의 지준율 인하는 금융 완화라기 보다는 3분기 자금 경색 가능성에 대비한 선제적 조치라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전 박사는 “단기적으로 호재처럼 보이지만, 이는 중국 경기 회복이 지연되는 것”이라며 “경기 양극화로 인한 구조적 문제를 간접적으로 시사한다”고 진단했다.

이어 “하반기 중국 사회총대출(社会融资总量) 증가 속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조성영 기자 chosy@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