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일 일본 도쿄의 츠키지 수산 시장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장을 보러 나와 둘러보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 지난 5일 일본 도쿄의 츠키지 수산 시장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장을 보러 나와 둘러보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자가 폭증하고 있다. 정부는 7일 감염 억제를 위해 수도권에 긴급사태 선언 카드를 꺼내기 위한 준비를 가속화 하고 있다.

6일 NHK에 따르면 코로나19 담당인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정·재생상은 전날 기지회견에서 긴급사태와 관련 "마스크를 벗고 식사를 하는 것이 감염을 확산하는 큰 원인이라고 정부 (코로나19) 분과회가 분석했다. 그런 기회를 줄이는 대책이 중심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텔레워크(원격·재택근무) 추진도 (긴급사태 대책 가운데) 하나의 큰"라며 "작년 봄 선언을 발령했을 때에는 출근자 70% 감소를 목표로 70% 혹은 70%가 넘는 역 이용객이 감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같은 조치를 실시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겠느냐"라고 출근자 70% 감소를 업계에 요청할 생각을 나타냈다.

긴급사태 해제 기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지표가 스테이지4에서 스테이지3으로 내려가면 해제를 고려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생각"이라고 말했다. "전문가의 의견을 들으며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7일 도쿄(東京)도·사이타마(埼玉) 현·지바(千葉) 현·가나가와(神奈川) 현 등 수도권 4개 지역에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하기 위해 준비 작업에 한창이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지난 5일 총리 관저에서 니시무라 재생상과 다무라 노리히사(田村憲久) 후생노동상 등을 면담하고 긴급사태 선언 조치 등 검토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영업시간 단축 요청 업종 조사, 요청에 따른 사업자 협력금 확충, 실효성 있는 조치 등을 강구하고 있다.

7일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의견을 듣는다. 이후 스가 총리가 정부의 코로나19 대책 본부에서 긴급사태 선언 발령에 나설 방침이다.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 선언을 내리게 되면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해 4월 7일 도쿄 등 7개 지역에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했다가 같은 달 16일 전국으로 발령 지역을 확대했다. 이후 지역별로 단계적으로 해제했다. 5월 25일 전면 해제했다.

일본 코로나19 감염자는 지난 5일에도 폭증했다. NHK가 후생노동성과 지방자치단체의 발표를 집계한 데 따르면 이날 신규 확진자는 4915명에 달했다.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누적 감염자 수는 25만 4152명으로 증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