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7-10 22:35 (금)
홍남기, 기본 소득 도입? ..."전국민에 30만원만 지급해도 200조원"
상태바
홍남기, 기본 소득 도입? ..."전국민에 30만원만 지급해도 200조원"
  • 정유진 기자
  • 승인 2020.06.16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사진 = 뉴시스 ]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사진 = 뉴시스 ]

16일 열린 미래 경제 문화 포럼이 주최한 모임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 재정부 장관은 전 국민 대상 기본소득을 줘야 한다는 일부 정치권 주장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 했다.

홍 부총리는 "지구상에 기본소득을 도입한 나라가 없고 언급할 정도의 상황도 아니다"며 "전 국민에게 30만원씩만 줘도 200조원이 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200조원 더 걷어서 우리 아이들이 부담하게 하는 게 맞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지금 180조원에 복지비 더 얹기는 상황이 안 된다"며 "지금 복지체계에서는 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스위스에서 국민투표를 했지만, 국민들이 기존 복지체계를 바꾸는 과정에서 형평에 어긋난다며 반대했다"면서 "의료지원 등 취약계층 지원을 다 없애고 전 국민 빵값으로 일정한 금액을 주는 것이 더 맞는가"라고 되물었다.

홍 부총리는 "같은 돈을 쓸 때 어떤 게 더 효과적인 것을 봐야 한다"며 "1등부터 5000만 등까지 나눠서 1등에게도 빵값을 줘야겠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소득 없는 사람들, 기초생활이 안 되는 사람들에 대해 보장을 해주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초소득을 언젠가는 논의하겠지만, 지금은 아니다"며 "복지체계와 연계해서 논의해야지 그냥 주는 것은 동의하기 어렵다"고 일침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