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보영 기자] 취업을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들도 1학년 때부터 맞춤형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교육받는 학생에게는 월 20만 원의 훈련비도 지원해 주기로 했다.

16일 교육부는 일반고 재학생 중 희망하는 학생은 누구나 원하는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고교재학 중에 직업교육을 받은 학생은 1만 3천여 명에 불과해 일반고 졸업생 중 약 2만 3천명은 어떠한 진로도 결정하지 못한 채 사회에 진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교육부에서는 개인 맞춤형 직업 경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예비 직업과정을 시범 운영하고, 위탁 직업과정을 확대 및 개편키로 했다.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해 발견한 소질·적성을 고교 1학년 단계에서 예비 직업과정에 참여해 실제 자신에게 맞는 직업 과정을 찾고, 2학년 2학기부터 일반고 학생 누구나 본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직업교육을 언제든지 받을 수 있도록 직업위탁교육을 대폭 확대하고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일반고 학생은 원하는 경우 1학년부터 방과 후나 주말에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경기·광주·대구·전북 등 4개 시·도에서 일반고 1·2학년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예비 직업과정’을 시범 운영하고, 에너지 융합설비·제과제빵·바리스타 등 학생들이 선호하는 과정을 방과 후나 방학, 주말 등을 이용해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11개 전문대에서 고등학교 2학년 402명이 ‘위탁 직업과정’ 교육을 받았으나 이를 36개 전문대, 1000여 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운영 예산도 기존 15억 원에서 올해 40억 원으로 늘리고, 교육받는 학생에게는 월 20만 원의 훈련비도 지원해 주기로 했다.

일반고 학생의 직업교육을 위해 5개 시·도에서 교육감이 설립·운영하는 ‘산업정보학교’도 확대한다.

또, 산업정보학교가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이 크지 않고 학교 이름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있는 점을 고려해 학점제 도입 등 학사운영을 유연화하고 학교 명칭도 자율화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자격증 취득 등 직업 능력을 갖춘 학생에 한해 졸업장을 수여하는 '책임형 미래직업학교'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 누구나 언제든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양질의 직업위탁교육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하며, “직업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졸업 이후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할 수 있도록 취업 지원까지 연계하는 등 지속적인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