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LG유플러스가 2021년 세종시 시내 일반도로와 주거단지, 도심공원에서 5G망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 셔틀사업을 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전날 부산 '누리마루 APEC 하우스'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규제자유특구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5G 기술과 자율주행 사업 실증 계획 등을 공개했다.

LG유플러스는 다이내믹(Dynamic) 정밀지도, 관제센터, 빅데이터 분석, 모니터링 센터 등을 구축해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공유를 위한 밑바탕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세종시를 자율주행 실증 및 서비스 상용화를 선도하는 규제자유특구로 육성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현장에서 5G 자율주행차 기술과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등 다양한 기술을 선보였다.

△다이내믹 정밀지도(실시간 업데이트) △5G C-V2X(차량간 통신) △고정밀 측위(cm단위 정확도) △인포테인먼트(4K 미디어, AR·VR) △자율주행 관제(저지연 영상,AI 적용) 등도 전시했다. 5G 자율주행 시연 존도 마련해 차량 내부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LG유플러스와 세종시는 향후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 구축·운영에 나설 계획이다.

2021년까지 세종시의 혁신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획기적인 규제 특례를 적용 받고, 자율주행 실증 및 서비스 상용화를 선도하는 규제자유특구 육성을 목표로 한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부사장은 “자율주행 특화 도시 조성을 위해 실증 서비스에 필수적인 5G 통신망과 관제 시스템을 고도화 시켜나가고 있다”라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세종시가 자율주행 생태계의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ICT 기술의 양적·질적 진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