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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의 AI 생활혁명② AI 대중화 열어

[뉴스비전e 이장혁 기자] “인공지능(AI)의 영역이 실제 세계(Real World)로 확장, 실생활(Real Life)에서 실시간(Real Time)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하는 시대가 왔다.”

9월 24일 386만 명이 ‘T맵x누구’를 이용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용자 2명 중 1명은 AI기반의 ‘음성’ UI를 이용한 것으로 조사돼 ‘T맵x누구’ 출시 1년 만에 음성 기반 AI가 본격적인 대중화 단계에 들어섰다는 평가다.

9월 실사용자(MAU:Monthly Active User)가 1,160만 명에 달했다. 지금까지 일일 최고치였던 지난해 추석 당일(364만 명) 기록을 뛰어넘는 것은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시장이 AI와 접목돼 새로운 성장의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분석된다.

추석 연휴 중 이용자들의 길안내 요청 건수는 6,670만 건(재탐색 포함 전체 요청건수는 3억5,921만 건)이었으며 하루 최고치는 추석 당일 1,526만 건이었다.

DAU(Daily Active Users)는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의 수를 말한다. 해당 서비스를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중에 하나로 활용된다.

한 명이 여러 번 서비스를 이용했더라도 단 한 명으로 집계한다. MAU(Monthly Active User)는 한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의 수. 한 명이 한 달 동안 여러 번 서비스를 이용해도 단 한 명으로 집계한다.

특히 9월 한달 T맵 실사용자(MAU) 1,160만 명 중 560만 명(48%) 이상이 음성 AI 기능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나 AI가 일상화의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평가다.

이용자들은 운전시작 시점에 ‘T맵x누구’와 대화를 통해 ‘안전운전 약속’을 하고 단조로운 직진 또는 정체 구간에 들어가게 되면 ‘T맵 x 누구’로부터 운세나 뉴스를 청취할 것을 AI로부터 제안받아 졸음 운전을 예방할 수 있었다.

운전자 478만 명이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 제안에 직접 대답하거나 질문을 던졌다.

SNS 등에서는 ‘T맵x누구’의 서비스 중 하나인 ‘끝말잇기’나 ‘운세’ ‘뉴스’ 서비스 등을 이용해 운전의 피로를 줄일 수 있었다는 반응이 다수 올라오는 등 호평이 잇따랐다.

SK텔레콤 이해열 카라이프사업 유닛장은 “지난해 9월 ‘T맵x누구’를 출시한 지 1년 만에 사용자 절반이 음성 AI 사용 경험을 갖게 될 정도로 AI는 우리 삶 속에 가깝게 다가왔다”며 “향후 고객 이용 행태를 반영한 다양한 비서형 서비스를 추가해 안전하고 즐거운 운전환경을 지속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장혁 기자  hymagic@nv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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