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영암에 있는 현대삼호중공업 <사진 / 나무위키>

[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조선업체가 밀집한 전남 목포시와 영암군를 하나로 묶어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됐다. 

고용노동부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제4차 고용정책심의회를 열고 목포시·영암군의 신청을 받아들여 이들 지역자치단체를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했다.

지난달 4일에도 전북 군산시와 울산광역시동구, 경남 창원시 진해구, 거제시·통영시·고성군을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한데 이어 올해 들어서만 일곱번째 지정이다. 

이로써 전국 5대 조선업 권역(전북·울산·경남·전남·부산권) 가운데 부산권(강서·영도구)을 제외한 모든 권역이 올 들어 고용위기 지역이 됐다. 

김광현 고용부지역산업고용정책과장은 "현대삼호중공업이 있는 영암은 조선업 불환으로 인해 고용 지표가 악화됐고, 이같은 상황이 단기간에 개선되기 어려워 지정 요건을 충족했다"고 설명했다. 목포에 대해서도 그는 "고용지표 중 정량 요건은 충족하지 못했지만, 근로자·구직자의 거주지 및 소비성향 등을 감안해 사실상 경제공동체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7년에 도입된 고용위기 지역 지정제도의 시행 사례는 지난해까지 2009년 평택시, 2013년 통영시 두 곳뿐이었지만, 올해 4월부터 5월 사이 8곳이 한꺼번에 지정됐다.

이에 대해 고용부 관계자는 “2015년 말을 정점으로 3년째 조선업 불황이 지속되고 있고 최근 조선업 경기가 살아나고 있다지만 실제 일자리 증가로 이어지는 것은 내년 상반기 또는 하반기일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고용부는 조선뿐 아니라 자동차 산업 밀집 지역에서도 고용 상황을 파악중이다. 

한편 고용위기 지역은 해당 지역 고용보험 피보험자 증감률, 주요 기업 구조조정 등을 따져 고용사정이 현저히 악화할 우려가 있을 때 지정되는 것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지정 신청을 한후 이를 고용부 고용정책심의회가 결정한다.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되면 고용유지 지원금, 취업촉진수당 등 각종 지원금이 확대될 뿐 아니라 생활안정자금대출도 늘어난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