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 4차산업 시대 대한민국이 가야할 길은 무엇일까. 

자율주행차, 로봇, 드론 등 4차산업시대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면서, 다소 뒤쳐진 우리가 가야할 길을 찾는 것은 여전히 숙제입니다. 

정부 뿐만 아니라, 정치권 역시 4차산업시대 우리의 자리를 찾아가는데 대한 깊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장 도전장을 던진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에게 이와 같은 질의에 대해, 가장 먼저 강조하는 것은 '공간'입니다.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 모든 젊은 세대들이 모여 마음껏 창의를 펼칠 수 있는 공간 마련이 중요하다고 것입니다.  

특히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고 난 후, 국회가 있던 자리를 여의도 금융권과 연결해 4차산업의 전초기지로 만들어야 할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인터뷰: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한국은 4차산업혁명에서 무엇으로 선도해야 하나. 국회와 청와대가 이전을 하게 되면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문제가 남습니다.  실질적으로 대한민국이 4차산업 시대에 퍼스트 무버가 될 수 있는 전략은 아직은 없습니다. 그럼 이런 합의를 어떻게 끌어내야 하는가. 

올해 개헌이 되면 국회는 세종시로 이전됩니다. 세상 어떤 나라로 입법부와 행정부가 3시간 이상 떨어진 곳은 없습니다. 

국회의사당을 과학과 창업의 '4차산업 혁명 기지'로 삼고, 창업의 중심지로 만들어야 합니다.  

동여의도의 금융과 서여의도의 4차산업이 만나고, 다리 건너 마포의 디지털 밸리. 홍대의 문화, 용산의 자연공원이 결합되면 세계의 젊은이, 세계의 창업투자가들이 모여서 일할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자연도 있고, 문화도 있고, 금융도 있고, 기술도 있고, 교육도 있지 않냐. 다양한 DNA가 만나면 폭발이 생기지 않겠냐는 것입니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 뉴스비전e>

한국의 4차산업 전초기지에 대해, 민의원은 실리콘밸리, 베를린 등 글로벌 창업기지와 견줄만한 위상을 갖출수 있는 잠재력을 내재하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인터뷰: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베를린이 지금 유럽의 4차산업혁명 아웃토반이 되는 것도, 동유럽과 서유럽의 DNA가 다른 젊은이들을 모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거든요.  실리콘밸리가 세계 창업의 수도가 된 것도 사실은 대학의 산학협력이 가능토록 두가지 서로 다른 DNA를 모아놨기 때문입니다. 하나는 학문의 DNA 하나는 산업의 DNA를 모았습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국가가 먼저 해야할 일은 공간조성입니다. 

 

<인터뷰: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가가 해야 할일은 그런것입니다. 업력별로 벤처기업 어떻게 지원하는가도 중요하지만 이런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 실제로 다양한 생각이 만나서 폭발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을 만들어 주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국회가 이전한다고 한다면, 대한민국의 심장을 바꾸는 것입니다. 4차산업혁명을 위해 교육도 바꾸고 규제도 바꾸고 심지어 군대의 문화도 바꾸겠다는 것이거든요.

생각해 보세요. 대한민국 대통령과 대한민국의 서울시장이 국회를 '과학의 전당', '창업의 전당'으로 바꾸면서 전세계 사람들에게 대한민국의 모든 것을 바꿨다, 그러니 이제 대한민국으로 와서 함께 일하자, 투자하자, 이 얼마나 흥분되는 심장이 떨리는 상상력입니까?"

 

민 의원은 다소 뒤쳐진 한국이 4차산업에서 경쟁력이 될 수 있는 무형의 자원으로 '집단지성'을 꼽았습니다. 

 

<인터뷰: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어느 하나를 육성한다는 생각을 하는것보다는 통째로 한번 바꿔보는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산업화·민주화·정보화에 성공한 나라로서, 지능화에 있어서는 상당히 뒤쳐져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대한민국의 심장·문화를 바꿔서, 새로운 출발을 한다', '대한민국 으랏차차' 등 이런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는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런 과정이 있으면, 대한민국이 민주주의를 키우고 촛불을 만들고, 광장에 모였던 그런 '집단지성'이라고 하는  한국 사람이 갖고 있는 독특한 DNA와 같은 것들이 폭발하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저는 그런 폭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면서, 이제는 정부의 역할도 과거와 달라져야 한다고 민의원은 강조했습니다. 

특히, 민간에게 하향식으로 지정하는 과거의 방식으로부터 벗어나, 정부는 혁신적 창업 환경를 만드는데 집중하고 민간은 이를 토대로 결실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이른바 정부와 민간 공동 주도의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부가 해야할 일은 이걸, 육성을 하겠다고 해서 집중투자하고 돈을 쏟아붙고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부는 그런 공간 토대 문화를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정부가 가령 실리콘 밸리 정부가 가령  실리콘밸리 공간, 베를린과 같은 공간 , 중국의 이노웨이와 같은 공간,  이스라엘의 테아비브와 같은 공간을 만들어주면 그 다음부터는 민간이 해나갈수 있다고 보는거죠.

박근혜 정부때는 전국의 16개 시도에 대기업들이 하나씩 역할 분담을 해서, 아예 지정을 했던 것 아닙겠습니까. 여기는 자동차를 해라, 여기는 전자를 해라, 그리고 중소기업들을 연결해 주는데, 결국 그것이 성과를 못거뒀잖아요

정부가 하향식으로 일을 하려고 하면, 성공하기 힙들다. 정부는 규제를 완화해주고, 공간을 만들어 주고, 문화를 조성해 주고 그래서 민간이 꽃피게 하는 것 이것이 정부가 할 일이라고 보는 것이죠"

뉴스비전e 이진구 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