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디에스피원 제공>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ICT 플랫폼 전문 기업 디에스피원 (대표 홍동호)이 지난 7월 6일부터 8일까지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국제그린카 전시에 참가 배터리 공유 방식의 전기 이륜차 및 충전 스테이션 등 종합적인 서비스 플랫폼을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디에스피원은 이번 전시화에서 배터리 교체형 친환경 전기 스쿠터 ''OTOS EV-2'와 함께 배터리 충전, 교환 스테이션을 공개하며 참가자들의 주목을 받았다고 전했다. 

기존의 자가 또는 충전소를 통한 충전 방식이 아닌 배터리 교환 방식으로 간단하고 신속하게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어 생계형 중심의 국내 이륜차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전국 6만개 소의 공중전화 부스를 활용, 충전 인프라로 운영할 계획으로 전기 스쿠터의 이용이 활성화 될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디에스피원은 환경부 통계를 인용해, 이륜차의 경우 매연 배출량이 자동차의 5배에 달하고, 미세먼지와 오존 발생의 주범인 탄화수소와 질소산화물이 각각 기준치의 1만1600 배, 1600 배씩 검출되며, 이륜차 등록 대수는 전체 차량의 10%에 불과한데 대기 오염물질 배출량은 전체의 25%에서 35%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이륜차는 사륜차(상용차)에 비해 1/10~15 수준의 배기량을 가지고 있으나 특성상 불완전 연소로 시커먼 배기가스를 심심치 않게 분출하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을 정도로 관리가 부실하고 난폭 운전으로 인한 교통 사고 유발, 도심 골목 골목을 누비며 미세 먼지를 뿜어내는 소음의 주범이기도 하다.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2200만대에 육박한다.

통계청 집계에 따르면 국내에 등록된 이륜차는 2016년 4월 기준 216만대에 이른다. 이중 배기량 125CC 이하 이륜차는 209만대에 달하며 서울시에만 약 45만대, 경기도에 35만대가 도심 곳곳을 누비고 있다. 수도권에 분포된 80만대의 이륜차는 대부분 퀵서비스, 음식 배달 등 생업에 직결된 생계형이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2013년부터 매년 전기 이륜차 보급 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다. 

디에스피원에 따르면, 환경부는 올해도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전체 1351대 약 16억8750만원(국비 기준)의 예산을 수립하고 대기 질 개선과 온실가스 저감을 위하여 전기 이륜차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여 보급을 확대하고 기술 개발을 유도할 계획이다. 

하지만 전기 사륜차 1만4000대 2800억원의 예산에 비해 1%도 안되는 턱없이 적은 예산이 배정되어 있어 전기이륜차 보급 활성화에 걸림돌이 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아직은 고가인 전기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생계형인 전기이륜차의 보급은 자영업자들에게도 일반 이륜차 구입에 비해 1/3 수준의 구입비용과 휘발유 이륜차에 비해 1/4 수준의 저렴한 유지비로 가계에도 적극 보탬이 될 뿐 아니라 도심권의 대기 질 향상과 폐 엔진오일 처리가 필요 없는 등 환경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디에스피원의 홍동호 대표는 “그동안 베트남을 시작으로 동남아 시장에서의 오토바이 도난 방지 장치를 공급 하면서 각국의 친환경 정책에 의해 기존 이륜차를 대체할 전기이륜차의 사업성을 직접 확인했다"며  "우리가 가진 IoT 기술과 V2X 기술, 그리고 스마트 에너지 기술을 바탕으로 단순한 이륜차만 공급하는 것이 아닌 위치기반의 O2O서비스 등 다양하게 부가 서비스를 창출 할 수 있는 4차 산업 혁명의 격전지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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