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강원대학교>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3D 프린팅 시장에 대한 국내 기업들의 관망세와 더불어 소재 개발 부족으로 앞으로 확대될 사이버물리시스템(CPS) 시장에 주도권 확보에 한국이 뒤로 밀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이버물리시스템은 의료와 바이오 그리고 산업기술의 융합분야로,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다. 

미국, 일본, 중국까지 이 분야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쥐와 원숭이를 대상으로 뼈, 연골, 간 등의 이식에 성공한 사례가 속속 발표되고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환자의 뼈나 관절 등을 맞춤으로 제조할 수 있는 3D 프린팅 의료기기는 지난해까지 총 12건이다. 2013년 4건으로 시작해, 2014년 3건, 2015년 2건, 2016년 3건이다. 

이중 의료기기로 허가된 품목을 살펴보면, 두개골성형재료,추간체유합보형제, 인공광대뼈 등이다. 아직 간이나 혈관 등 3D바이오프린팅의 핵심 타깃에 대한 결과는 찾아보기 어렵다. 

국내 3D바이오프린팅 산업은 대부분 프린팅에만 치우쳐 있는 모습이다. 만드는데만 치중됐지 핵심인 소재개발에는 더딘 상황인 것이다. 그나마 장비 분야에서도 만들어놓고 시장형성 분위기를 살피고 있는 기업들이 대다수다. 소재와의 결합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는 사례가 나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3D프린팅 산업현황 및 시장동향'에 따르면 국내 190여 개에 달하는 3D프린팅 관련기업 중 148개 업체가 장비 및 활용에 국한돼 있다. 
  
이 가운데 제품판매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곳은 있는 곳은 절반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상용화 단계의 기술개발 또는 판매에 들어가지 못하고, 시장상황을 관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용화를 하더라도, 소재분야 매출은 장비분야의 6분의 1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3D바이오프린팅의 구조는 우선, 바이오 잉크를 제작한 후 3D CAD 모델로 제작된 STL 파일을 슬라이싱(slicing)하고, 이어 프린터의 노즐로 바이오 잉크를 분사하여 조직의 형태를 생성한다. 레이저를 이용한 방식이든 잉크젯을 이용한 방식이든 인체구조에 맞춰 면역거부반응 없이 만들어내야 한다. 

이를 위해 소재가 되는 바이오잉크는 인체에 들어가 평생 문제가 되지 않을 수준의 바이오 및 의료적 기술이 핵심이다. 

한국은 생명공학과 의료 분야에서 앞서 있는 평가를 받지만, 바이오프린팅에는 아직까지 이렇다할 움직임이 없는 상황이다. 자칫 관련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려도, 현재로서는 장비 분야에만 치우친 불균형적 구조가 될 우려가 제기된다. 

통신서비스 및 IT디바이스 분야에서 한국은 선도국가였지만 정착 핵심칩은 퀄컴에게, ICT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는 시스코시스템즈 등 해외 네트워크 장비에 의존했던 경험이 있다. 메모리 반도체 1위와 2위 기업이 한국이 낳은 기업임에도, 전공정 핵심장비 분야는 ASML, TEL 등 해외 기업에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면 생산에 아직도 여전히 생산이 불가능해질 정도다. 

새정부 들어 출범한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같은 미래산업의 컨트롤타워에서 정부,연구기관, 기업을 아우르는 균형있는 정책을 살펴보아야 할 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