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스비전e>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한국과 노르웨이가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조선 ·해양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간 무역투자를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박 대통령은 15일 오전 청와대에서 솔베르그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갖고 △한-노르웨이 간 실질협력 증진 및 미래지향적 협력방안 △한반도 등 지역정세 △지속가능개발 및 기후변화 대응 방안 등에 대해 협의했다. 

선박 등에 집중되어 있는 교역품목 다변화 등을 통해 양국간 교역 및 투자확대 기대된다. 

2015년 기준 우리의  대 노르웨이 수출(47억8천만달러) 중 선박의 비중은 91%이며, 노르웨이의 대 한국 수출(26억3천만달러) 중 선박용 부품·기계류 비중은 52%에 달한다. 

투자의 경우 조선, 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한국의 대 노르웨이 투자는 19억5천만달러, 노르웨이의 대 한국 투자는 4억9천만억달러 규모(2015년말 누적기준)다.

회담을 통해 두나라 정상은 2012년 체결된 양국간 '조선 및 그린십(친환경선박) 개발 협력 MOU(양해각서)'를 토대로 친환경 선박, 해양플랜트 등 고부가가치 조선·해양 분야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같이 했다. 

현재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노르웨이 과학산업기술연구재단은 해양플랜트 관련 기술협력을 추진 중이다. 솔베르그 총리는 이번 방한을 계기로 울산 현대중공업을 방문, 노르웨이가 발주한 해양플랜트 건조 현장을 시찰할 계획이다. 

지난해의 경우 노르웨이가 발주한 선박 가운데 55%를 우리나라 조선사들이 수주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조선·해양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이 강화되고, 우리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대 노르웨이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두나라 정상은 또 친환경에너지 분야에 대한 협력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우리 정부는 대규모 해저 CCS(탄소포집저장) 분야 선두국인 노르웨이와 CCS와 관련된 산학기관 공동연구을 수행하고 민관협의체를 구성키로 했다. 현재 노르웨이는 상용화 수준의 해상 이산화탄소 저장 기술을 확보, 노르웨이 해상에 연간 100만톤 이상의 대규모 탄소 저장 실증 프로젝트를 상업적으로 운영 중이다.


양국은 북극항로 공동연구 등 북극 관련 협력도 이어가기로 했다. 

우리나라와 노르웨이는 2014년부터 북극항로 공동연구를 수행 중이다. 북극항로는 기존 인도양 항로(2만2000km)에 비해 한국-북유럽간 항해거리가 3분의 1 정도 짧아 항해기간을 기존 30일에서 약 15∼20일로 단축할 수 있다. 우리 정부는 노르웨이와 다산과학기지를 비롯해 한-노르웨이 극지연구협력센터, 양자 북극협의회, 해운협력회의 등을 통한 북극 관련 협력채널을 가동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