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주형환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수출부진부터 타개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주 장관은 취임사에서 "우리 산업의 변화와 개혁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고 이에 따라 산업통상정책 전반을 혁신해 수출과 통상, 산업, 투자와 에너지 분야의 재도약을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적인 경기 위축으로 수출이 급감했고 조선·철강 등 주력산업은 공급과잉으로 구조조정이 요구받는 것이 우리 산업의 현실"이라며 "수출시장·품목·방식 등 수출과 관련된 전략을 새롭게 마련해 수출 부진을 타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자유무역협정(FTA)과 정상외교 등을 통해 수출 시장은 기존 선진국에서 중국 내수 시장을 비롯해 인도와 베트남 등 신흥국으로 확대하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 메가 FTA에도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제조업 뿐만 아니라 소비재 산업을 육성해 수출 품목도 다변화 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또 내수 기업들을 수출기업으로 전환시키고, 기존 수출 기업들은 보다 내실 있는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인력, 판로, 금융, 세제 등 다양한 지원 방안도 마련된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