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0일 오후 북한의 서부전선 포격 도발과 관련,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직접 주재하면서 단호한 대응을 지시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께서는 오늘 북한의 포격 도발과 관련해 오후 5시께 김관진 안보실장으로부터 상황 보고를 받고 5시10분에 긴급 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하라고 지시했다”며 “이후 대통령께서 오후 6시부터 40여분간 NSC 상임위를 직접 주재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회의에서 “북한 도발에 대해선 단호히 대응하고 우리 군은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는 동시에 주민 안전과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고 민 대변인은 전했다.

박 대통령이 NSC 상임위를 직접 주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북한군은 20일 오후 3시53분께 경기 연천군 중면 지역으로 고사포(구경 14.5㎜ 추정) 한 발을 발사한 데 이어 오후 4시12분에는 비무장지대(DMZ) 내 군사분계선(MDL) 남쪽 700m 지점에 수발의 직사포(76.2㎜ 추정)를 발사했다.

우리 군은 이날 오후 5시4분께 MDL 이북 500m 지점에 155㎜ 자주포 20여발로 대응 사격했다. 국방부는 오후 5시40분전군에 최고 수준의 경계태세를 발령했다.

연천 등 접경지역 주민들에겐 긴급 대피령이 내려졌다. 군은 이번 도발이 북한의 DMZ 지뢰 도발에대응하는 우리 군의 대북 심리전 방송에 대한 위협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