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모든 산업에 대변혁이 일어나고 있다. 생성AI는 우리 시대를 정의하는 기술로 자리 잡았다. GPU는 생성 컴퓨터(generative computer)로 진화되고 있고, 5년 내 인간 수준의 AI가 등장한다. 전세계의 산업이 앞으로 어디로 갈지 머릿속에 있는 생각과 비전을 쏟아낼 것이다.
노동력과 생산성의 변화, 그리고 삶의 질의 변화, 인간과 AI 디바이스 기계(Machine)간 신뢰와 융합 생태계 경제는 아마 향후 5년 이내 이런 문제를 해결하면서 대변혁의 시대로 접어들것이다.
자동화된 디바이스와 기계는 앞으로 더 빠르게 자동화된 무인화 시대가 다과 오고 있다. 이 시작의 출발은 모든 변화에 중심에서 소프트웨어와 AI가 하나로 연결해주는 초연결, 초지능의 시대로 가고 있다.
사람의 지적 정보활용의 시대에서 자동화된 AGI(일반인공지능)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것이다. AGI 생성형 컴퓨팅과 자동화된 무인화 플랫폼 서비스는 개인의 정보관리체계와 데이터 안정성 그리고 정보보안의 투명성이 요구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 산업에서 이용자의 데이터 제공에 따른 정보관리체계와 함께 합리적인 데이터 제공자에게 기여도에 따른 안정성과 개인정보보안체계 투명성이 겸비 된 데이터가 제공돼야 할 것이고, 개인의 데이터 제공자의 기여도에 따른 합리적 보상 체계가 필요하다.
또한 사용자의 선호도, 취향, 행동패턴 등을 학습하여 개인화된 서비스 및 경험 제공은 사용자에게 자동화되어 효과적인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게 될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AGI생성형컴퓨팅환경에서 윤리적인 문제와 안전 문제에 대한 관심도 증가되고 있으며,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적절할 규제와 법률적 윤리가이드라인이 제도적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각계 각층의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 개인화 서비스에 맞는 각각의 서비스 영역에서 개개인의 합리적인 규제와 함께 개인의 데이터 경제 생태계의 보상체계는 이제 새로운 출발점에 서있는 것은 사실이다. 각기 다른 자동화된 요소기술을 결합하여 더욱 강력한 제품.서비스.솔루션을 제공하고, 증강현실, 가상현실, 고 성능의 로봇 공학기술들과 협력하여 혁신적인 제품.서비스을 만들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새로운 AI기술 발전과 사용 사례의 발견에 따라 더욱 다양하고 흥미로운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생성형 AI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사람처럼 자연스러운 언어 이해와 생성 능력을 갖추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의료, 법률, 교육, 예술,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 해결과 창의성 촉진, 지식 공유 등에 활용되어 더욱더 유창하고 직관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나, 미디어산업은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은 많은 이점을 작용하는 매우 큰 산업이다. 하지만, 부작용도 존재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생성된 콘텐츠의 품질과 신뢰성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저작권 소유자나 유사한 콘텐츠를 생성하는 모델의 개발자들 간에 분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혐오 적이거나 차별적인 콘텐츠가 생성될 수 있으며, 이는 사회적으로 콘텐츠 산업에 부정적인 작용으로 다과 오게 될 것이다.
인간의 창의성과 역할이 감소할 수 있고, 이는 작가, 디자이너, 예술가 등의 직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개인정보가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정보 보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규제, 윤리적 가이드라인, 기술적인 개선 등이 필요하다. AI생성콘텐츠의 기술표준이 매우 시급하다. 생성형 콘텐츠는 쉽고, 빠르게 전파되기 때문에 기존의 콘텐츠 프로텍션기술의 한계를 초월한 워터마크, 핑거프린팅, 카피라이트 라벨링 기술의 메타태그 접목 및 AI콘텐츠를 식별하는 데이터보안 기술이 필연적으로 수반돼야 한다.
일반인공지능 AGI 등장은 상호 융합된 더 좋은 기술과 더 좋은 삶의 질 변화는 욕구 충족의 기본이 되는 경제 생태계 제공 때문에 개인화 된 서비스 만족도 일 것이다. 앞으로의 초지능화 되는 생성형 AI컴퓨팅 시대에 요구되는 개인화 된 데이터를 중심으로 혁신적인 개인의 금융에코생태계가 다과 오고 있는 것이다.
초현실 Web 3.0은 웹의 인터넷 기술을 뛰어 넘는 혁신적인 AGI 플랫폼 시대개인화 데이터 중심의 출발이 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새로움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윤재영 Addeep Inc. Founder & 이사회 의장 겸 CVO 최고비전책임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