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明心寶鑑(명심보감) 戒性篇(계성편)에서는 겸손과 양보하는 미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屈己者 能處重, 好勝者 必遇敵 (굴기자 능처중, 호승자 필우적)"라고 설파하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굽힐줄 아는 자는 능히 중요한 자리에 처하게 되고, 남에게 이기기를 좋아하는 자는 반드시 적수를 만난다. "는  뜻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대인관계에 있어서 양보하는 미덕과 언제나 처신을 겸손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겸손하고 덕담을 많이 하면 운명(運命)이 바뀝니다.

오늘은 어제 사용했던 말의 결실이고, 내일은 오늘 사용한 말의 열매입니다. 내가 했던 말의 95%가 나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말버릇을 고치면, 운명(運命)이 변한다.  말투(a tone of speech)를 바꾸면, 운명이 바뀝니다. 죽는 소리를 자주하면, 죽을 일만 생긴다. 그것이 말의 영향력입니다. 

성공은 습관이다(Success is habit). 습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우리가 습관을 만들어가지만, 나중에는 그 습관이 우리를 만들어갑니다. 

성품은 결코 하루 아침에 형성되지 않습니다. 성품은 좋은 습관들의 복합체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습관들이 쌓여 성품이 바뀌고, 비로소 운명이 바뀌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겸손한 사람은 언제나 말하기보다는 듣기를 잘하고 아주 좋아합니다. 그래서, 이해하는 것(understand)은 낮은 곳에(under) 서는 것(stand)입니다. 

욕먹었다고 절대로 화내지 말라! 그가 했던 욕은 다시 그 사람에게로 돌아갑니다. 입이 가벼우면, 실패가 겹쳐서 발생합니다. 남아일언중천금(男兒一言重千金)입니다.

남에 대한 배려는 주로 말투(a tone of speech)로 나타납니다.  퉁명스러운 말투는 들어온 복(福)도 깨뜨립니다. 

평소에 발성 연습을 게을리 말라! 말의 영향력은 아주 많이 큽니다. 말의 힘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큰 파장을 일으키고, 빠르게 창조를 일으킵니다. 호수에 돌을 던지면 파문이 일듯이 말의 파장이 운명을 결정 짓습니다. 

자나 깨나 ‘감사합니다!’를 반복했던 말기암 환자는 한순간에 암세포가 갑자기 사라졌다. 때로는 침묵(沈默)하라. 침묵은 최상의 언어이기 때문이다. 목소리를 낮춰라! 조용한 목소리가 오히려 큰소리 보다 더 큰 위력이 있다. 

만년 꼴찌에게 칭찬 교육을 시켰더니 우등생이 되었고, 10년간 적자로 허덕이던 기업이 직원들 덕담 훈련으로 위기를 넘겼습니다. 

이혼 위기의 부부 150쌍에게 언어 습관을 교정시켰더니, 146쌍이 다시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좋은 말 열번 해도 나쁜 말 한번으로 도로아미타불 됩니다. 조심하라. 자동차도 욕을 먹으면 계속 속썩입니다. 물질 기계도 사람 언어에 감응하기 때문입니다. 

덕담(德談)을 매일 가급적 많이 하라! 그것이 아주 많이 쌓이면, 기적(奇蹟)이 일어납니다.남 탓을 많이 하는 사람 중에 잘사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불평 불만만 쏟아내면, 안 될 일만 연속됩니다. 

남을 심판 말라. 업보(業報) 중에 가장 무서운 업보가 남 탓하는 구업(口業)입니다. 투덜대는 습관은 악성 바이러스(malignant virus)입니다. 남 탓을 하는 습관은 암(癌)과 같은 중병입니다. 남 탓을 자주 하는 사람은 쥐약 먹은 것과 같습니다. 

남에게 욕을 하면, 누워서 침 뱉기와 같아서 그 욕이 돌고 돌아서 나에게로 돌아옵니다. 남 탓을 자주 하면, 언젠가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남 탓을 멈추면, 어려움이 풀리기 시작합니다. 

일이 잘 안 풀리면, 남 탓을 하지 말고, 입(mouth)을 닫고, 마음을 열어야 합니다. 자신의 일이 왜 안 풀리는지 자신의 행동을 곰곰이 되씹어 보면서 자신을 다잡아 나가면, 어려움이 풀립니다. 

교통 사고가 자주 나는 이유는 교통 사고 순간에 부주의했던 것도 있지만, 평생을 살아오면서 잘못했던 것이 쌓여서 그 순간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추행(醜行) 가해자로 구설수에 자주 오르는 사람은 한 번 실수로 구설수에 오르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 보이지 않는 잘못이 누적되어 70%에 이르렀을 때 큰 파장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돈을 많이 벌었다면, 그만큼의 의무가 주어집니다. 그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돈만 많이 챙겼다면, 언젠가 사기를 당하는 등의 피해를 당하게 됩니다. 

마음과 행동의 질량(質量)을 잘 갖추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언젠가 피눈물을 흘리게 됩니다. 마음과 행동의 질량(質量)을 잘 갖추면, 저절로 좋은 사람과 인연이 됩니다. 

실력을 갖추지 못한 사람에게 많은 돈이 들어오면 행복이 아니라 불행의 시작입니다. 돈은 그만한 능력을 갖춘 사람에게 많이 들어오는 법입니다. 

자신이 어려워진 이유와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이 부지기수(不知其數)로 많다.

사람 영체(零替)의 가치는 입에서 나오며, 그 말이 독침이 될 수도 있고, 그 말이 꽃 향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남에게 함부로 악담을 했다면, 언젠가 돌고 돌아서 나에게 되돌아오기 때문에 항상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뒷담화를 하거나 남에게 독한 말을 내뱉지 말아야 합니다. 

심신이 괴로운 사람은 탁한 기운이 가득 쌓여 있기 때문에 맑은 기운을 가진 사람과 소통을 많이 하면, 어려움과 답답함이 풀립니다. 

겸손(謙遜)은 미덕(美德)이며, 겸손(謙遜)하면, 그의운명(運命)이 서서히 바뀝니다. 

내가 겸손(謙遜)하게 마음을 비우고, 욕심을 내려놓으면, 주위 환경이 달라지고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서 운명(運命) 팔자가 상승운으로 바뀝니다.

내가 겸손하면 상대가 질투하지 않으며, 내가 겸손하지 못하면, 그것이 화근(禍根)이 되어 부메랑으로 돌아옵니다.  내가 나를 낮추는 것은 비굴한 것이 아니라 겸손(謙遜)함입니다.

엄동설한 (嚴冬雪寒) 대한절기(大寒節氣)에  건강과 심신단련의 소중한 시간되시기바랍니다.

글로컬 커뮤니티연구소 소장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연구교수 
한서대학교 연구교수
호서대학교 경영대학원 초빙교수 
충남민관협치회의 부의장
대한노인회 중앙회 정책위원
대한노인회 충남연합회 연수특강교수
충남공무원 연수교수 
충남도의회 정책위원
서산시 정책자문위 부위원장 
서산시 종합사회복지관 교양강사
서산시관내 노인대학 특강교수.
서산시 노인회지회 연수 특강강사. 
서산문화원 명심보감 講師
한국풍수명리총연합회자문위원 김창환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