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경기가 안 좋으면 결국 민심이 등을 돌리기 마련이다. 그래서 어느 국가나  자국 경기에  최대의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결국 중국도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개방적인 조치를 내놓았다. 이러한 측면에서 중국 정부가 한국 등 10여 개국에 비자 발급 수수료 인하 혜택을 추진한다.

중국 외교부 영사보호센터는 8일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오는 11일부터 내년 12월 31일까지 비자 발급 수수료를 25% 내린다고 밝혔다. 대상국은 한국을 비롯해 태국, 일본, 멕시코, 베트남, 필리핀 등 12개 국이다.

한국의 경우 단수비자 수수료는 3만5,000원(신청 수수료 제외)에서 2만6,000원으로, 1년 복수비자는 10만 원에서 7만5,000원으로 낮아지게 된다.

앞서 중국은 지난 1일부터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페인, 말레이시아 등 6개국에 대해 1년 간 시범적으로 비자 면제 시행에 나섰다. 싱가포르와는 30일간 상호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기로 합의, 내년 초부터 이를 실시한다.

중국 정부의 이런 결정에는 그만큼 중국 내수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이와 관련 중국 최고 의사결정 기관 당중앙 정치국은 "내년에 내수를 활성화하고 경기 회복을  강화하는데 주력할 방침을 결정했다"고 주요 외신들이 9일 보도했다.

아울러 정치국은 "중국이 효과적으로 경제 활력을 높이고 리스크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사회적 기대를 향상시켜 경제회복의 전향적인 흐름을 강고히 해서 경제의 질과 타당한 경제성장 개선을 촉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중국 당국은 지난 몇 달 동안 침체된  경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를 도입했다. 하지만   내수 경기는 부동산 위기와 지방정부 부채 리스크, 글로벌 경제성장 둔화, 지정학적 긴장(리스크) 등으로 회복에 차질을 빚었다.

이에 애널리스트 들은 여전히 역풍에 직면한 내수 경기를  활성화 하려면 더 많은 부양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진단했다.  어쩌면 중국이 전향적인 비자 예우를 제공하겠다고 하는 것도 이러한 연유에서 비롯된 '고육책'이다. 

우리 경우에도 중국 관광객이 민생 경제의 중요한 버팀목이었다. 사드 갈등과 코로나로 인해 중국 유커의 발걸음이 예전에 비해 턱없이 줄었다.  

금년 9월 기준, 방한 상위 4개국(일본, 미국, 대만, 베트남)의 관광객 수는 코로나19 이전 대비 84.1~106.7%까지 회복됐다. 

하지만 중국은 48.8%로 크게 부진한 상황이다. 중국인 관광객 수 또한 올해 평균 월 14.4만 명으로 단체관광이 불가했던 2017년~2019년 평균(월 41.6만 명)에도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 8월 본격적으로 한국 단체관광을 전면 허용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국내 경제 활력 제고, 여행수지 개선 효과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경제연구소는 중국인 관광객 회복 지연 원인으로 ▲중국 경제주체의 체감경기 악화 ▲방한 중국인의 특징 변화 ▲여행지로서의 경쟁력 약화 등 3가지를 꼽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아직도 양국 간 외교적으로 훈풍이 불지 않아 국민 감정이 회복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이 보는 한국', '한국이 보는 중국'에 대한 시각 차이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결국 상호 호감도가 없으면 서로의 발길이 뜸해지기 마련이다.  제도 전환 이전에 양국 국민들 간에 앙금을 제거 하기 위한 진정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결국 역지사지 입장에서 서로 이해 증진이 절실한 상황이다. 정치(외교)가 풀어 주어야 할 과제이다.  

중국의 한국을 향한 '전랑외교'가 '미소외교'로 진정으로 바뀌어지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중국의 '핵심자원의 무기화'를 통한 '갑질(몽니)'도 재고 되어야 한다. 아울러 우리의 대중 정책도 지나치게 한미 관계에 종속 시키지 말고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한중 관계가 진정한 이웃으로,  가까운 이웃으로 다시 자리 매김 할 수 있다. 다시 봄은 돌아 오는데 훈풍이 불지 걱정이 앞선다.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이 아닌 '진정한 봄'이 오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