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울란바토르 철도의 운송 실적이 크게 향상되어 2021년에 수립된 화물 운송의 역사적 기록을 갱신할 수 있다.
2023년 10개월동안 UBTZ(몽골철도회사)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7% 늘어난 2670만톤의 화물을 운송했다.
구체적으로 수출 940만톤, 수입 300만톤, 내국화물 1010만톤, 환승화물 420만톤을 운송했다.
이 중 수출 운송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9.4% 증가한 것은 몽골 경제에 중요한 수출 운송량을 늘리기 위해 UBTZ가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몽골의 환승 교통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7.1% 증가해 UBTZ가 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주요 통로를 활용하고 이 지역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UBTZ의 운송량의 급속한 성장은 수출, 수입 및 운송량 증가의 주요 조건인 국경 간 열차 교환 증가에 UBTZ가 특별한 관심을 기울인 결과다.
올해 2월에 개최된 인접국 국경 철도 대표자 협의에 따르면, UBTZ의 H. Kherlen 대표가 주변국 철도청장들과 이 문제에 대한 이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결과, Zamyn-Uud-Ereen과 Sukhbaatar-Naushki 항구 사이를 환승하는 열차의 수가 늘어난 것이다.
UBTZ가 국경항에서 열차 환승을 늘리고 화물 운송 흐름을 강화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는데, 이는 정부의 '신부흥정책'의 일환인 항만복원정책이 실질적으로 시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부얀 온드라흐 몽골 통신원 buyan@nvp.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