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 스마트 도시 건설 추진 중
소프트웨어 강국으로 도약 하는 베트남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2019년 1월 정치국은2045년 비전인, 2030년까지의 다낭시의 도시 건설 및 개발 결의안을 발표했다. 따라서 2030년까지 다낭시는 베트남과 동남아시아의 주요 경제 × 사회적 중심지 중 하나로 건설될 것이다. 또한 2045년까지 다낭시는 경제•생태 •스마트 대도시로 되고, 아시아에서 창업과 창의적 혁신을 할 수 있는 중심지와 살기 좋은 해양 도시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다낭시는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일관된 정책을 마련했다.

 

시행한 지 1년이 넘은 지금 다낭시 대부분의 기업과 경제 단체, 가족경영기업, 개인기업은 이전의 전통적인 종이 세금계산서 대신 전자 세금계산서로 대체해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전환은 국민과 기업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정보 투명성을 강화하며 세무 관리 현대화를 촉진할 수 있게 하였다. 하이쩌우(Hải Châu)군에서 장사하고 있는 응우옌 흐우 황(Nguyễn Hữu Hoàng)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세무서가 종이 세금계산서 대신 전자 세금계산서로 대체한 후 저희는 매우 편리하고 빠르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으며 시간을 절약하게 되었습니다. 저희와 같은 가족경영사업자들은 세금계산서를 사기 위해 세무서에 직접 찾아갈 필요가 없어 졌습니다. 지금은 언제든지 전자 세금계산서를 바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다낭시가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그동안 얻은 주목할 만한 성공은 각급 정부와 기관, 단체, 시민과 기업의 적극적인 호응 덕분이다.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유틸리티가 지속적으로 시에서 개발되고 업데이트되어 시민과 기업이 쉽게 사용할 수 있었다. 따라서 정부와 시민의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고 행정 개혁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며 도시 경제 • 사회 개발 과정에서 시민과 기업이 함께 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조성했다.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 시티 건설 과정에서 다낭시의 중요한 성과는 스마트 모니터링 센터(IOC)의 도입이다. 미니 IOC 센터 시범 운영 기간 동안 다낭시는 교통 CCTV와 보안 CCTV를 운영했다. 첫 단계에서 IOC 센터는 종합 시스템을 운영하고, 군•현 지방정부의 모니터링 센터(OC)와 각급 기관 모니터링 센터의 데이터를 공유한 뒤, IOC 센터에서 집중 분석을 했다.

 

도시 IOC 센터는 각 지방정부와 전문기관의 모니터링 센터(OC)와 각급 기관, 단체, 공동체의 정보와 데이터를 수집하는 중심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지도자들이 지도하고 운영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종합적인 데이터를 제시하고 분석한다. 또한 국가 관리를 위해 관련 기관에 시민 • 기업 그리고 정부에 대한 공개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투명성을 강화한다. 다낭시 스마트 시티 모니터링 정보 센터 응우옌 반 꾸옥(Nguyễn Văn Quốc) 센터장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IOC는 자연 재해, 홍수, 교통 체증, 폭우와 같은 비상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고 즉시 시민과 관광객에게 데이터를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시민과 관광객들이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IOC 센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도시의 모든 분야와 정보 • 자료 등을 통합해 모니터링 • 분석•표시를 해 지방정부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다낭시 인민위원회 레 쭝 찡(Lê Trung Chinh) 위원장은 IOC 센터의 운영이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 시티 건설에 대한 도시 지도부의 가장 높은 의지를 나타낸다고 강조했다. 이것은 다낭시가 디지털 정부 구축 솔루션을 지속적 • 포괄적으로 전개하고, 디지털 경제와 사회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원동력이자 기반이라고 밝혔다.

 

"다낭시는 도시 정부 디지털화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중 각급 임무 수행을 위한 권한 부여에 중점을 두고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낭시는 2020년에 도시 모니터링 및 운영 센터가 있어야 한다고 결정했습니다. 스마트 시티 건설 여정에 단계적 변화를 일으키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다낭시는 여전히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앞으로 더욱 더 노력해야 합니다." 

 

그동안 디지털 전환에 대한 좋은 방법 덕분에 다낭시는 국내외 많은 기관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다낭시는 2020년, 2021년, 2022년 3년 연속 베트남 정보통신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협회(VINASA)로부터 스마트시티상을 받았다. 또한 다낭시는 디지털 전환 랭킹에서 1위를 차지하고 디지털 정부 × 디지털 경제 × 디지털 사회 3가지 부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이것은 아시아 지역 수준의 살기 좋은 도시를 건설하는 여정에서 다낭시의 노력을 증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