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도체 산업은 2023년 이후 조정 사이클을 이어가고 있지만, 고속 개발 추세에 반하여 여전히 많은 기업이 R&D투자에 계속 참여하고 있다. 최근 세계 최고의 MCU 제조업체인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Renesas Electronics)는 최신 목표를 발표했다.
라이창칭(长長靑) 르네시스 글로벌세일즈마케팅본부 부사장 겸 중국 회장은 최근 리자전자가 2030년 매출 200억 달러로 성장해 2022년 대비 시가총액을 6배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2003년 설립된 르네사스 전자(Renesas Electronics Corporation)는 저전력부터 프리미엄급 마이크로컨트롤러(MCU) 포트폴리오, MPU와 SoC, 아날로그 및 전원 공급 장치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을 통해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반도체 회사이다.
팬데믹 기간 주택 수요 증가와 자동차 시장의 호황 덕분에 지난 몇 년 동안 MCU의 글로벌 생산량은 최고치를 경신했다. 르네사스 재무 보고에 따르면 2022년 매출은 전년 대비 51% 증가한 120억달러, 영업이익은 144.0% 증가한 4241억7000만엔을 기록했다.
르네사스 전자는 2022년 글로벌 MCU 시장 점유율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라이창칭이 발표한 시장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르네사스는 글로벌 MCU 시장 점유율 17%로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 차량용 MCU 시장에서도 높은 시장 점유율 30%로 역시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MCU 시장점유율 차이의 글로벌 책임자는 크지 않아 산업 경쟁이 치열하다. 각 기업은 시장 점유율 단 1포인트라도 끌어올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등 리사의 전방위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
르네사스는 2003년 NEC, 히타치, 미쓰비시의 통합으로 설립된 이후 DRAM 반도체 사업과 더불어 2017년부터는 시장 M&A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여 미국 기업 인터실, IDT, 애플 칩 공급업체 다이얼로그 등을 산하에 잇달아 인수했다.
M&A는 르네사스의 현지화에서 글로벌화로 전환을 가져왔다. 현재 르네사스는 전 세계 30여 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생산능력도 IDM(통합설계 및 생산)에서 팹리스 모델로 확장돼 기존 5개 웨이퍼 공장과 6개 밀봉 및 테스트 공장을 기반으로 인수한 회사에 대해 아웃소싱 모델을 결합해 생산 안정과 공급망의 유연성을 보장해야 한다.
라이창칭은 공급망이 복잡해지고 수요와 공급 방식이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르네사스 전자의 대부분의 제품 공급망은 적어도 이중 백업과 자체 생산과 아웃소싱 모델의 결합이 공급망의 안전을 보장한다고 강조한다. 동시에 3년 전 업계 평균 재고 수준이 2~3개월이었으며, 라이창칭은 르네사스 전자도 이 수준으로 돌아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미래 자동차는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가 집중할 시장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시장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9년까지 전체 승용차 생산이 110% 증가하고, 반도체 장치 시장은 2.4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밍유자오(赵明宇) 르네사스 자동차 전자 전략 영업 센터 부사장은 앞으로 르네사스가 3대 응용 방향인 E/E 아키텍처, 보조 주행(ADAS)/자율주행(AD), 전기화 등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중 중국 시장의 중요성은 자명하며, 라이창칭은 인터페이스 뉴스를 통해 중국 시장이 크고 빠르며 높은 기술 요구 사항과 급진적이고 다양한 고객이 있어 르네사스 전자의 성장은 중국의 성장과 불가분의 관계라고 말했다.
특히 신에너지차 분야에서는 기존 연료차의 IC 수요보다 6배 혹은 8배에 달하며, 이와 관련된 중국 시장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여 국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르네사스 전자는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연구개발(R&D)과 판매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동시에 통합의 강점을 발휘하고 있다. 현재 르네사스 전자는 베이징, 쑤저우, 상하이에 연구개발센터를 두고 있으며 산하의 두 Solutions group(솔루션 부문)은 각각 HPCSG(HPC, 고성능 컴퓨팅, 아날로그 및 전력 SG)와 EPSG(디지털 전력 및 신호 체인 SG)도 융합하여 제품, IP 및 R&D 자원의 공유를 촉진함으로써 R&D의 효율성과 이점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고객에게 보다 강력한 전체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중국 시장은 자동차, 산업, IoT 및 인프라의 네 가지 영역과 중소 규모 고객에 대한 거대한 시장 공간을 가지고 있다. 이 분야에서 비교적 일찍 일을 시작한 그룹은 중국 내에서 이미 10,000 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르네사스는 2019년 당시 3000명 미만이었지만 지난해에는 5000명에 도달해 장차 성장 가능성 여력이 크다고 언급했다.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의 공시에 따르면 실리콘 카바이드 분야에서 글로벌 신에너지 자동차 수요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2023년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도 생산 능력과 기술 향상을 위해 많은 돈과 에너지를 투자할 것이며, 동시에 생산량을 확대하여 2025년까지 대량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수민 중국 기자 ohsm@nvp.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