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등 지역 사무소도 연말까지 문닫고 홍콩에서 철수
국제 대도시 홍콩 위상 몰락 우려 커져

사진=국제 앰네스티 홍콩 사무소 페이스북 갈무리
사진=국제 앰네스티 홍콩 사무소 페이스북 갈무리

세계 최대 인권단체 국제 앰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가 홍콩 당국이 강행하는 국가보안법으로 자유로운 활동이 어렵다며 40년 동안 운영해오던 홍콩 사무소를 폐쇄하기로 했다.

25일 국제 앰네스티는 성명을 통해 홍콩 사무소를 오는 31일 폐쇄하고 동아시아ㆍ동남아시아ㆍ태평양 지역 사무소는 연말까지 문을 닫고 홍콩에서 철수한다고 발표했다.

국제 앰네스티는 성명에서 홍콩은 오랫동안 국제시민단체가 아시아 지역 사무소를 설립하기에 이상적인 장소였지만, 최근 지역 인권단체와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은 다양한 목소리를 제거하기 위한 홍콩 당국의 움직임이 격화하고 있음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홍콩 당국은 국가보안법의 광범위한 정의와 법 자체의 모호한 조항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접근법을 따랐고 그 결과 인권, 언론자유, 평화로운 집회 등이 제한되어 홍콩 최대 노동조합과 인권단체를 포함한 35개 시민단체가 해산됐다고 밝혔다.

국제 앰네스티는 40여 년 동안 활동해온 홍콩을 떠나는 것은 큰 타격이라며 하지만 다른 곳에서 인권 유린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콩 국가보안법 제 54조는 중앙정부와 홍콩 당국이 외국과 국제기구의 홍콩 주재 기구, 홍콩 내 역외 비정부기구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처를 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국제 앰네스티 홍콩 사무소는 아직 공개적이고 직접적인 위협을 받지 않았다. 하지만 국제 앰네스티가 발표한 인권 보고서가 홍콩 당국의 비판을 받으면서 현지 협력 시민단체들이 줄줄이 해산했고 많은 인권 운동가가 감옥에 갇혔다.

홍콩직공회연맹(HKCTU), 홍콩교육직업인원협회(HKPTU), 홍콩시민지원애국민주화운동연합회(香港市民支援爱国民主运动联合会) 등 주요 시민단체가 잇따라 해산된 이후 홍콩 민주진영에 대한 탄압이 계속될 예상인 가운데 일각에서는 국제 대도시인 홍콩의 위상이 몰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조성영 기자 chosy@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