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 톤 이상 선박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1톤에 비용 부과
세계 각지 항구에 인프라 구축해 수소 등 청정 연료 공급

사진=국제해운회의소(ICS)
사진=국제해운회의소(ICS)

국제해운회의소(ICS)와 국제건화물선선주협회(Intercargo) 등 국제 해운업계가 녹색 발전 가속화를 위해 선박 탄소 배출에 글로벌 비용 부과를 제안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6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전 세계 무역 약 90%가 해상 수송을 통해 이뤄지며 세계 해운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3%를 차지해 국제 해운업계는 증가하는 환경보호 압박에 직면해 있다.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ICS와 인터카고는 5천 톤 이상이 넘는 선박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1톤에 비용을 부과하는 방안을 처음으로 공동 제안했다.

ICS와 인터카고는 징수한 비용을 기후 펀드에 투입하고 세계 각지 항구에 인프라를 구축해 수소와 암모니아 등 청정 연료를 공급하는 데 사용하자고 제의했다.

가이 플래튼(Guy Platten) ICS 사무총장은 “해운업계가 필요한 것은 글로벌 시장에 기초한 이 같은 조치”라며 “이는 탄소 제로 연료와 기존 연료 사이의 가격 격차를 좁힐 것”이라고 밝혔다.

ICS와 인터카고는 해당 제안서를 지난 3일 국제해사기구(IMO)에 제출했다.

IMO 대변인은 “모든 제안을 환영하며 올해 후반기에 논의할 것”이라며 “시장 조치에 기반한 제안은 IMO 온실가스 전략에 부합한다”고 표시했다.

IMO는 다음 달 하순 폐회 기간 실무그룹 회의를 열고 11월 하순에 여는 해양환경보호위원회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안을 포함한 의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조성영 기자 chosy@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