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악화된 경제상황, 팬대믹 핑계로 책임 회피
10월 27일 지방단체장 선거 겨냥, 의도적인 정치 프레임화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지난 7월 12일(현지시간) 남아공 콰줄루나탈주에서 주마 전 대통령 구금에 항의하는 시위가 폭동과 약탈로 번지면서 최대 경제도시인 요하네스버그와 인근 지역으로 확산 추세에 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락다운 4단계 격상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많은 서민들의 일자리가 위협받고 있어 남아공의 1분기 실업률은 사상 최고치인 32.6%를 기록하는등 남아공 정국이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다. 

이런 가운데 흑인 유권자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남아공 집권여당 아프리카인 민족회의(ANC)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공식 소셜미디어에 성명을 내고 코로나19 소급에 대한 과학적 조사를 지지한다며 국제사회의 단합을 촉구하고 코로나 19 발병 소급 문제를 정치화하는 것을 규탄했다.

동 성명에서 "고소득국들이 '백신 민족주의'와 '백신 종족분리'를 일삼아 개발도상국의 발병률과 사망률 상승, 경제 위축, 빈곤과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며 "국제사회가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를 막고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합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백신이 코로나 19 통제와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며 현재 국제사회는 바이러스 발병 소급 문제보다 '백신 협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1980년대 이래 에이즈 퇴치 작업의 음모론과 정치화 등으로 제동이 걸린 게 그 증거라는 점을 제시했다. 이른바 지정학적 경쟁은 현재 팬데믹 상황을 이겨내고 미래의 확산 사태를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집권여당의 입장은 오는 10월 27일 지방단체장 선거를 염두에 두고 락다운 규제 강화, 이동 중단, 식품품귀 현상, 더딘 백신 접종률 등으로 인한 경제상화 악화와 함께 정치적 불확실성 까지 더해지면서 정치상황이 집권당에게 불리하게 전개되는 시점에서 '백신민족주의'와 '백신 차별주의'를 내세워 흑인들의 지지를 결집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장신신 기자 kiraz0123@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