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사면 대상이 될 지도 모른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여당이 "정치 보복 망언"이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전날 사면론을 일축한 것을 겨냥해 "현직 대통령도 시간 지나면 전직 대통령이 된다. 전직 대통령이 되면 본인들이 사면 대상 될 지도 모르는 상황"이라며 "늘 역지사지하는 자세를 가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에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반발했다. 신영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주 원내대표가 현직 대통령을 향해 정치 보복을 예고하는 망언으로 또 다시 헌정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다"며 "전직 대통령이 재판을 받는 불행한 역사가 재현될 것을 전제로 한 주 원내대표의 발언은 정치인으로서 최소한의 자질마저 의심케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해당 발언에 대해 즉각 사과하고, 두 전직 대통령의 죄에 대한 대국민 사과부터 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의원은 "정치 보복을 하겠다는 선전포고이자 협박"이라며 "국민 통합을 위해 전직 대통령들을 사면하자고 촉구하면서 현직 대통령이 사면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과연 국민 통합에 합당한 일이냐"고 반문했다.

여당 중진인 김두관 의원도 "대통령에 대한 야당의 독설을 많이 들어왔지만, 대놓고 정치 보복을 예고하는 것은 처음 본다"며 "주 원내대표는 내심 이명박, 박근혜씨 사면을 바라지 않는 것 같다. 주 원내대표 발언 때문에 대통령께서는 사면을 할래야 할 수 없게 됐다. 정치보복을 피하기 위한 사면이 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박상혁 의원은 "현직 대통령이 퇴임 후 구속될 수도 있다는 취지의 매우 무례하고 비상식적인 망발"이라며 "제1야당 원내대표가 현직 대통령을 잠재적 범죄자로 여기고 있다는 소리로 들리지 않겠냐"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