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15 20:00 (금)
'역사왜곡·논문표절 논란' 설민석, 방송계 떠난다
상태바
'역사왜곡·논문표절 논란' 설민석, 방송계 떠난다
  • 김소진 기자
  • 승인 2020.12.29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 스타 강사 설민석 [사진=뉴시스]
역사 스타 강사 설민석 [사진=뉴시스]

최근 역사 왜곡 논란에 이어 논문 표절 의혹까지 제기된 스타 역사 강사 설민석이 사과와 함께 모든 방송에서 하차한다.

설민석은 29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금일 보도된 석사 논문 표절 사태로 많은 분들께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머리 숙여 사죄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논문을 작성함에 있어 연구를 게을리하고, 다른 논문들을 참고 하는 과정에서 인용과 각주 표기를 소홀히 했음을 인정한다"면서 "변명의 여지가 없는 저의 과오다. 교육자로서,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안일한 태도로 임한 점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보내주셨던 과분한 기대와 신뢰에 미치지 못해 참담한 심정이다. 책임을 통감해 출연 중인 모든 방송에서 하차하겠다"고 전했다. "겸손한 마음으로 다시 더 배우고 공부하겠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연예매체 디스패치는 설민석의 석사 논문이 표절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의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서술에 나타난 이념 논쟁연구'(2010)가 논문 표절 검사 소프트웨어인 '카피킬러'로 확인한 결과 표절률이 52%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설민석의 방송 하차 결정으로 방송가도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는 현재 MBC TV '선을 넘는 녀석들', tvN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등에 출연하고 있다.

◆ 방송서 역사 왜곡 논란 이어져 

특히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는 역사 왜곡 논란으로 곤욕을 치르는 중이었다. 앞서 이 프로그램의 논란은 고고학자인 곽민수 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이 지난 20일 소셜미디어에 이 프로그램의 이집트 편을 공개 저격하면서 시작됐다.

곽 소장은 19일 방송에 대해 "사실관계 자체가 틀린 게 너무 많아서 하나하나 언급하기가 힘들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제작진은 방송시간에 맞춰 편집하다보니 일부 오류가 있었다고 인정,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설민석도 22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제 이름을 건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모든 잘못은 저한테 있다고 생각한다. 제가 많이 부족하고 모자라서 생긴 부분"이라고 직접 사과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설민석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음악사 왜곡 논란'에도 휩싸였다.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재즈가 초심을 잃어 탄생한 것이 R&B(리듬앤블루스)"라는 취지의 주장을 했다가 음악 전문가들로부터 "허위사실 유포" 등의 비판을 받았다.

대중은 설민석이 한국학 등 자신의 전문 분야 강의에 대한 전문성은 인정하면서도, 다른 전문 분야에 대해 접근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편에서는 방송가가 설민석을 모든 분야의 '만능 키'로 활용하며 그에게 과도하게 권위를 부여한, 안일함을 지적하기도 했다.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가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고도 반영하지 않은 점이 보기다.

◆ 다음은 설민석이 페이스북에 남긴 입장 전문

금일 보도된 석사 논문 표절 사태로 많은 분들께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머리 숙여 사죄합니다.

저는 2010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과 석사 논문으로 제출한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서술에 나타난 이념 논쟁연구>를 작성함에 있어 연구를 게을리하고, 다른 논문들을 참고 하는 과정에서 인용과 각주 표기를 소홀히 하였음을 인정합니다. 변명의 여지가 없는 저의 과오입니다. 교육자로서,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안일한 태도로 임한 점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립니다.

제 강의와 방송을 믿고 들어주신 모든 분들, 학계에서 열심히 연구 중인 학자, 교육자분들께 누를 끼쳐 죄송합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모든 일에 더 신중히 임하겠습니다.

저에게 보내주셨던 과분한 기대와 신뢰에 미치지 못해 참담한 심정입니다. 저는 책임을 통감하여 앞으로 출연 중인 모든 방송에서 하차하겠습니다. 겸손한 마음으로 다시 더 배우고 공부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