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크라이 공격을 받은 PC화면 <사진 / 한국인터넷진흥원>

[뉴스비전e 신승한 기자]지난 주말, 전세계 컴퓨터 사용자의 이목을 집중 시킨 사건이 일어났다.

랜섬웨어 공격으로 영국과 독일, 프랑스를 비롯한 전세계 150여개 나라가 비상이 걸린 것이다.

랜섬웨어는 ‘몸값’(Ransom)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이다.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든 뒤, 이를 볼모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인 것이다.

다행히 금전적인 피해는 크지 않았지만,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자율주행 중이던 자동차나, 수술 중이던 의료용 로봇의 시스템이 랜섬웨어에 감염된다면?'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왔다.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모든 것들을 연결하고 모든 것들에 지능을 넣어서 인류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혁명을 의미한다.

사람들이 직접 했던 업무들을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주위에 사물들이 대신 해줌으로서 편안함은 물론이고 효율성을 높여 주는 것이다.

자율주행자동차, 각종 산업용 로봇, 알파고, 로테크(Lawtech)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수많은 혁신기술들 쏟아지고 있다.

이러한 4차 산업의 기반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인공지능(AI)기술과 기존 산업의 융합이다.

이러한 구조의 산업 인프라는 사이버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모든 것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게 되기 때문에 사이버 보안 취약점은 생길 수밖에 없다. 

그래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사이버 보안’의 고려가 필수적 이다.

사이버공격 트렌드를 살펴보면 사이버공격은 지금보다 더 큰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4차 산업에서의 사이버 공격은 지금처럼 개인이나 기업이 피해를 보는 수준을 넘어서 사회전체 그리고 국가 기능을 마비시킬 수도 있다. 그만큼 사이버 보안이 중요성이 커지는 셈이다.

그만큼 국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아울러 정교한 사이버 보안 모델 확립이 중요하다.

IT업계에선 사이버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 10가지 보안기술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바로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 ‘인증’, ‘부인방지’, ‘접근제어’, ‘추적불가능’, ‘익명성’, ‘확장성’, ‘실시간성’ 이다.

이러한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모바일’과 ‘네트워크’ 보안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모바일과 네트워크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기술이자 사이버 보안의 가장 큰 취약점이기 때문이다.

특히 국가안보를 위해서도 사이버 안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총이나 칼 미사일 같은 1차적인 무기로 적국에 피해를 주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해킹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을 통해 상대방의 네트워크를 무력화 시킬 경우, 더욱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정부도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비를 위한 인력양성과 함께 사이버 부서를 신설해 운영 중이다.

하지만 이걸로는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사이버보안을 위한 전국가적 로드맵과 대응방안, 아울러 이를 모두 통제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 보안체계 확충을 위한 중장기 대책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정부와 기업 모두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안보확립을 위해 사이버 안보를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