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인 CJ헬로비전(공동대표 김진석ㆍ변동식, www.cjhellovision.com)은 2016년에 매출 1조 1006억원, 영업이익 429억원, 당기순이익 215억원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CJ헬로비전은 2016년에 SK텔레콤과의 인수합병이 불발되면서 전반적인 경영활동에 차질이 빚어져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6.9%, 59.1%, 64.0% 감소했다.

홈쇼핑 송출수수료가 감소하고, 콘텐츠 수수료가 증가한 것도 일시적인 실적 악화에 영향을 끼쳤다.

인수합병 추진 여파로 CJ헬로비전은 지난해 3분기까지 영업 및 마케팅, 연구개발(R&D) 등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빠르게 변화하는 방송통신 시장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없었던 점도 실적 감소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요인으로 꼽힌다.

이러한 일시적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된 만큼, 2017년에는 획기적 성장을 위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회사측은 예상했다.

남병수 CJ헬로비전 경영지원담당(CFO)은 “2016년도에는 특수한 상황에 따라 지상파 재전송료의 과거 누적 인상분을 4분기에 선반영 시켰고,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관한 불확실성도 해소됐다”며 “지난해 3분기 이후 추진한 경영정상화 노력도 가시적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만큼 2017년도에는 본격적인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CJ헬로비전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2017년도에는 케이블TV 사업을 혁신하고, 홈 IoT(사물인터넷) 등 고객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신규 서비스도 선보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 △ 케이블의 핵심 가치인 방송사업 경쟁력 강화 △클라우드 방송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케이블TV 플랫폼 구축 △ 콘텐츠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한 OTT 서비스 확대 △차별적인 알뜰폰 성장 △ 신수종 사업 확대 등을 추진한다.

지난해 3분기 이후 추진한 경영정상화 활동에 힘입어 방송과 알뜰폰 가입자가 증가하는 성과를 거둬 향후 실적 개선과 성장 기반을 다지는 초석을 마련했다.

지난해 말 기준 케이블TV 가입자는 전년 대비 1만 7천여명 증가한 412만명을 기록했다. 인터넷과 인터넷 집전화 가입자는 각각 82만명, 59만명이다.

헬로모바일은 2016년에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가입자와 ARPU 모두 소폭 성장했다. 전년 대비 가입자는 9천명 늘어 85만 3천명, ARPU는 2.2% 증가한 2만 1927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헬로모바일 가입자 중 절반은 LTE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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