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과 애플 아이폰 등 경쟁사 제품이 배터리 전원공급 문제가 잇따른 이후 LG전자가 안전성을 앞세운 제품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 승부수를 두고 있다.

LG전자는 오는 2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선보일 새 전략 스마트폰 G6의 방열(열을 내보내는 것)을 획기적으로 낮췄다며 강조하고 나섰다.  스마트폰의  안전문제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올해 전략 스마트폰에 최고 수준의 안전 설계와 테스트를 이중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발열 스캔들’로 지난해 결국 단종된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외부 충격으로 잇단 발화를 일으켰던 애플 아이폰 시리즈를 의식해 안전성을 앞세우는 모양새다. 

LG전자는 15일 G6에 열을 쉽게 전도·확산하는 구리 소재를 활용해 ‘히트 파이프’(Heat pipe)를 만들어 탑재했다고 밝혔다.

히트 파이프는 보통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서 흔히 사용하는 파이프 구조의 냉각 장치다. 스마트폰의 내부열을 분산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온도를 약 6~10% 낮추는 것으로, 배터리에 전달되는 열을 최소화한다. 

LG전자는 AP를비롯해 디스플레이 구동 칩 등 열이 많이 나는 부품 간의 거리를 충분히 떼어놓아 열이 한 곳에 몰리지 않고 분산되도록 G6 내부 구조를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또 G6의 배터리 안전성 테스트도 강화했다. 배터리를 열에 노출하는 시험에는 국제전자전기공학회(IEEE)표준 규격에 따른 미국 기준과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표준 규격에 따른 유럽 기준보다 약 15% 높은 온도를 적용했다.

미국과 유럽 기준은 섭씨 130도로 동일한 반면, LG전자는 이보다 높은 약 150도의 열을 가해 시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