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누구에게나 진실을 밝히거나 진실이 드러나는 순간이 있다.

결정적인 순간, 중대한 고비, 현실에 직면하지 않으면 안 되는 순간이 있다. 바로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이다.

‘Moment De La Verdad’라는 스페인어에서 나왔다. 투우사와 소가 일대일로 대결하는 최후의 순간, 즉 실패가 허용되지 않는 매우 중요한 순간이다. 소가 죽느냐, 투우사가 죽느냐 하는 절체절명의 순간이다.

‘Moment of Truth’의 약자를 딴 ‘MOT마케팅(접점마케팅)’은 회사나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결정하게 되는 15초 안팎의 짧은 순간에 고객을 설득하는 것이다.

종업원과 접촉하거나 광고를 볼 때처럼 고객이 어떤 특정 시점에 갖게 되는 기업의 이미지가 기업의 생존을 결정짓는다는 MOT마케팅은 스웨덴 경제학자 리처드 노먼이 처음 사용했다.

그러다 1980년대 스칸디나비아항공(SAS)의 사장인 얄 칼슨이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고안했다.

그는 “고객과 접촉하는 모든 순간이 가장 중요하고 진실하다”며 “고객을 평생 단골로 잡느냐, 원수로 만드느냐는 15초 안에 결정된다”고 주장했다.

 

◆ 저자 김을호
독서활동가 (WWH131 키워드(패턴) 글쓰기 개발자)
_서평교육, 청소년・학부모・병영 독서코칭 전문가

독서에도 열정과 끈기, 목표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독만권서, 행만리로, 교만인우(讀萬券書 行萬里路 交萬人友, 만 권의 책을 읽었으면 만 리를 다니며 만 명의 친구를 사귀어보라)’를 실천하는 독서활동가. 

대학원에서 학습코칭전공 주임교수로 재직했다. ‘책 읽는 대한민국’을 꿈꾸며 ‘책 읽는 우수 가족 10만 세대 선정’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국민독서문화진흥회 회장으로 독서문화 진흥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5년 제21회 독서문화상’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저서로 《필사로 새겨보는 독서의 힘》 《독공법》 《아빠행복수업》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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