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finance
KEB하나은행, 함께 가는 금융이 멀리 간다⑥ 스타트업·벤처 생태계 육성

[뉴스비전e] KEB하나은행은 스타트업(Start-Up) 등 벤처 생태계의 육성을 통해 사람 중심의 새로운 창업 문화 구현을 지원하고자 대화형 모바일 플랫폼 ‘피트IN’을 출시했다.

피트IN은 ‘사업’과 ‘아이디어’에 대해 벤처 생태계의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해 토론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참여자 중심의 모바일 플랫폼이다.

중소, 벤처, 스타트업 창업자와 법률 자문, 투자자 등의 참여자들이 사업, 기술, 혁신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류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場)을 마련해 문제 해결과 사업 완성도를 높여가도록 지원한다.

KEB하나은행은 「피트IN」출시로 ▲사업과 아이디어 공유 및 평가 ▲특정 주제나 기술 관련 토론 ▲참여자 네트워크 형성 및 대화 참여 ▲필요 컨텐츠 및 정보 제공 등을 통해 참여자들 간 소통을 확대하고 스타트업들의 초기 성장을 도울 계획이다.

‘창업자는 창업자들로부터 위안을 얻는다’는 생각에서 출발해 대화 위주의 참여형 플랫폼으로 구성함으로써 초기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애로사항에 대한 다양한 의견 수렴과 문제점 해결을 도와주는 차별화된 「생산적 금융」을 제공한다.

향후 「피트IN」은 KEB하나은행의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운영을 맡으며 이를 통해 ‘오픈 액셀러레이팅(Open Accelerating, 창업기업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기업을 키워나가는 것)’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관계자는 “「피트IN」을 통해 창업 생태계 내의 참여자들이 창업가이면서 동시에 컨설턴트로서 양방향의 역할을 수행하며 서로 발전해 나감으로써 사람 중심의 새로운 창업 문화를 구현해 가는 첫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2020년까지 스타트업 등 중소 벤처기업, 신성장 유망기업 및 4차산업 선도 기업 육성 등의 생산적 금융에 총 15조 원 규모를 지원함으로써 일자리 창출에 기여키로 한 바 있다.

스타트업과 상생 혁신
「1Q Agile Lab」 전문가 초청 세미나

KEB하나은행은 스타트업(Start-Up)과의 상생 혁신을 위한 맞춤형 멘토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외부 전문가 초청 강연 세미나인 「1Q Agile Lab 유니-콘(Unique Conference)」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3월 출범한 KEB하나은행의 「1Q Agile Lab(원큐 애자일 랩)」6기 13개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사업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생산적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데이터분석 전문가인 고영혁 트레저데이터(Treasure Data) 한국지사장을 초청, ‘성공적인 디지털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기반의 UX(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분석’을 주제로 모바일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과 활용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에는 순차적으로 법률, 특허, 보안 등의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스타트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금융회사의 디지털 금융서비스와 스타트업 혁신 비즈니스의 상호소통의 장인 ‘오픈 이노베이션 간담회’ 및 국내 대학과 「1Q Agile Lab」파트너사의 산학협력 네트워킹 프로그램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산학협력 교류를 통해 참가 학생들이 해당 스타트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등 창업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한준성 부행장은 “앞으로도 스타트업과의 견고한 파트너십 구축을 확대함으로써 서로 Win-Win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 생태계를 만들어, 상생을 통한 생산적 금융을 실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2015년 6월 은행권 최초로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및 긴밀한 협업 체계 마련을 위한 멘토링 센터인 「1Q Agile Lab」을 개설한 이후 현재까지 총 44개 기업을 선정, 무료 사무 공간 제공과 다양한 멘토링 및 네트워킹, 직・간접 투자를 통해 스타트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중이다.

김도현 기자  news@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