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캡쳐 / 중국 재정부 홈페이지>

[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중국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텃밭의 주요 생산품인 미국산 농산물에 대한 보복관세를 적용키로 하면서 양국간 무역전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오는 11월 미국의 중간선거를 앞두고, 128개 농산물 품목에 대한 보복관세를 발효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표밭을 집중 타격하겠다는 전략으로도 풀이된다. 

2일 중국 재정부는 "국무원 비준을 거쳐 산하 관세세칙위원회가 돼지고기와 과일 등 미국산 수입품 128개 품목에 대해 고율관세를 적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재정부의 '미국산 일부 수입품 관세 감면 중단 통보'에 따르면, 돼지고기를 비롯해 미국산 수입품 8개 품목에 대해서는 관세를 25% 인상하고 과일 등 120개 수입품에 대해서는 15%의 관세가 부과된다.

25% 관세가 적용되는 품목은 돈육, 돈육제품, 재활용 알루미늄 등 8개 품목이다. 과일, 견과류, 와인 등 120개 품목에 대해서는 15%의 관세가 새로 부과된다.  

관세세칙위원회는 이러한 조치가 미국이 '무역확장법 232조' 조사 결과를 근거로 중국산 철강ㆍ알루미늄에 고율관세를 부과한 것에 대한대응조치라고 밝혔다.

재정부는 특히 "미국의 232조 조사 결과에 따른 조치는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을 위반하고, 안보 예외 규정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면서 "사실상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로 중국의 이익을 엄중히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재정부는 이어 "미국의 조치가 중국에 끼친 손해에 대해 균형을 맞추기 위해 이러한 조치를 한다"며 "현재 시행하는 보세와 감세 정책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