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4차산업 로봇/커넥티드카
[유럽의 드론 테크놀러지③] 군사용 중심으로 수요 급증

[뉴스비전e 김혜진 기자] 드론 시장은 유럽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급속도로 빠른 성장 기세를 보이고 있으며, 산업 전반에 걸쳐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으며, 중국과 미국 뿐 아니라 유럽 주요국들도 기술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비롯한 정부의 정책과정에서 주목한 중국 뿐 아니라, 유럽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전략의 균형성을 갖춰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유럽 드론 시장 규모는 2035년 약 100억 유로, 2050년엔 150억 유로가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항공 우주 및 방위 산업 분야의 오랜 강자인 유럽은 특히 새로운 기술의 연구개발을 통해 드론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편집자 주]

< 독일의 군사용 무인항공기 / defensenews >

[③ 군사용 중심으로 수요 급증 ]

현재 유럽연합 회원국은 총 1천대 미만의 군사용 드론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 대부분은 주로 감시용 소형 드론이다. 

일부 전술용 드론과 40대의 중고도 및 고고도 드론이 있는데, 이는 전체 국박용 항공기의 약 1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유럽의 민간용 드론 시장은 지난 수년간 연간 10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약 100 ~ 150만 대 이상의 민간용 드론이 사용되고 있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유럽연합 회원국 내 약 1천여 명이 드론 사용자로 등록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촬영 또는 측량용으로 활용되고 있는 드론의 수는 약 1만 대를 넘어서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는 주로 복잡한 군사용 드론 보다는 여가용 드론의 유형과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드론의 수는 군사용, 공공용, 상업 및 여가용 등 전반적으로 모든 부문에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군사용 드론에 대한 투자는 수백만-수천만 유로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여가용 드론에 1백만-7백만 유로, 공공용 및 상업용 드론에 수천만 유로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여가용 드론 시장은 가까운 미래에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나, 군사용, 공공 및 상업용 드론 시장은 2050년까지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유럽의 군사용 드론 / israeldefense >

유럽의 군사용 드론 의존도는 계속 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유럽 및 프랑스의 군사용 드론 프로그램 및 글로벌 국방 시스템 동향을 살펴보았을때, 언젠가 일부 유인항공 시스템은 드론으로 대체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유럽 내 군사용 드론 시장은 약 4%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2050년경에는 유럽 군사용 항공기의 약 1/3은(약 3천 개의 드론) 드론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군 감시용 드론의 수는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수준이지만, 이는 연구 개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으며, 공공 안전 및 보안(해상, 임업 및 국경 보호 등) 부문과 미래의 교통 분야로까지 영역을 넓혀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헤진 기자  newsvision-e@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헤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유럽의 드론 테크놀러지②] 美 · 中 투자에 EU 가세, 시너지 극대화 전망[유럽의 드론 테크놀러지④] 시장규모 2035년 40만대 돌파 전망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