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amazon.com>

[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최근 아마존 파이어 TV의 마크 비텐(Marc Whitten) 부사장이 알렉사가 특정 제품이나 콘텐츠와 관련해 알렉사가 고유의 의견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조만간 알렉사가 TV 쇼, 영화, 맥주 등과 관련해 알렉사 고유의 의견(Opinion)을 가질 것이며, 이를 통해 알렉사와 대화 시 좀 더 인간과 대화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알렉사, 니가 좋아하는 맥주는 뭐야?”라고 물으면 알렉사가 “좋은 질문이야, 나는 확실히 버드와이저야.”라고 대답하는 형태다.

<사진 / voicebot>

알렉사에게 자체 의견이 생긴다는 것은 알렉가 선호하는 것이 이용자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의미로, 아마존은 알렉사의 기호를 광고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궁극적으로 알렉사를 늘 이용자 가까이에 있는 입소문 전파자, 즉 인플루언서로 활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AI 비서에 의견 추가...능동형 AI 비서로 가는 초기 단계

현재 알렉사와 같은 AI 비서의 경우 이용자가 요청을 하면 수동적으로 관련 정보를 찾아서 알려 주거나 원하는 단말을 제어해 주는 형태다. 그러나 AI 비서에 의견이 추가된다는 것은 이용자의 요청과 관련해 AI 비서가 추가로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는 의미다. AI 비서는 자신의 의견을 이용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좀 더 대화를 이끌어 내는 동시에 이용자에게 먼저 뭔가를 추천하거나 권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 에코 이용자가 TV 시청 시 알렉사에게 “볼만한 신작 영화 뭐 있어?”라고 물으면 알렉사가 시청자들의 평점에 기초해 평점순으로 “이런 이런 영화가 있으며(또는 있지만) 나는 이 영화를 좋아한다. 혹시 이 영화를 시청하시겠습니까?”라고 좋아하는 영화를 말하고 해당 영화를 시청하도록 권할 수도 있다.

<사진 / amazon.com>

특히 이러한 AI 비서의 의견을 자주 접하게 되고 익숙해지면 이용자 입장에서는 AI 비서가 먼저 이용자에게 인사를 하고 원하는 것을 물어봐도 큰 부담을 느끼지 않게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AI 비서가 이용자 목소리 분석이나 AI 스피커에 탑재된 카메라를 통해 이용자의 얼굴 상태나 걸음걸이로 이용자의 컨디션을 파악해 먼저 인사를 건네고, 컨디션이 어떤지 물어보고, 병원 예약 여부를 물어본 후 병원을 예약하거나 혹은 방 온도를 조금 높일지 물어보고 실행을 할 수도 있다.

또한 이용자 입장에서 AI비서와 대화하는 것이 사람과 대화하는 것과 유사한 느낌을 받을 수록 AI 비서와 유대관계가 형성이 되면서 AI 비서를 좀 더 사람처럼 대할 수도 있을 전망이다.

 

◆알렉사의 의견...아마존 자체 브랜드 판매 확대 목적?

AI 비서가 좋아하는 제품이나 콘텐츠와 관련된 질문에 특정 브랜드나 제목을 의견으로 말할 수 있다는 것은 유사한 질문에 특정 브랜드를 설정해 놓을 수 있다는 것으로 AI 비서의 의견을 광고로 활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알렉사의 경우 맥주 관련 질문에 어떤 때는 버드와이저라고 대답했다가 어떤 때에는 버드 라이트라고 대답을 하는데, 아마존이 알렉사에서 맥주 관련 질문에는 버드와이저 브랜드를 대답하도록 설정하고 질문자의 연령이나 성별에 따라 버드와이저의 다른 맥주를 말하도록 설정해 놓았을 수도 있다.

아마존 입장에서는 특정 제품과 서비스 관련해 선호하는 질문에 특정 브랜드를 적용 할 수 있다는 것을 광고주에게 알리고 입찰을 통해 특정 제품 관련해 좋아하는 브랜드에 가장 많은 광고비를 제시한 업체의 브랜드를 적용하고, 성별 및 연령대별로 동일한 브랜드의 다른 제품을 대답하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마존 물류 창고 <사진 / amazon.com>

또한 특정 제품과 관련해 이용자들이 알렉사에게 어떤 것이 좋은지 물으면 알렉사가 아마존의 자체 브랜드를 언급해 자사의 자체 브랜드 판매를 확대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아마존 에코 단말 사용자가 몇 천만명으로 확대된다면, 알렉사의 의견이 엄청난 광고 효과를 낼 수도 있다. 수백만 개가 넘는 제품 카테고리와 관련된 질문에 특정 브랜드를 설정해 놓는다면 아마존이 엄청난 광고 매출을 올릴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존의 궁극적인 목적...알렉사를 이용자의 친한 지인으로 만드는 것?

알렉사에게 기호가 생긴다는 것은 이용자가 알렉사와 대화 시 좀 더 사람처럼 느낄 수 있게 된다는 의미다. 이용자가 알렉사를 이용하면 할수록 친구처럼 가깝게 느끼면서 알렉사가 좋아하는 것들을 묻고, 이를 자신의 고려 사항에도 추가한 후 최종 선택 시 참고 할 수도 있다.

<사진 / amazon.com>

궁극적으로 아마존이 알렉사에게 원하는것은 알렉사를 이용자의 가까운 지인으로 만들고, 이 가까운 지인으로 하여금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거나 구매 시 의견을 참고해 최종적으로 아마존에게 좀 더 유리하게 의사 결정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알렉사 이용자가 알렉사를 친구로 인식하고 자신이 뭔가를 구매하거나 하려고 할 때 의견을 물어보고 최종 의사 결정에 알렉사의 의견을 참고할 수도 있다.

특히 한번 친해지면 서로에 대해 점점 더 많은 것을 알게 되면서 익숙해지는 친구를 잘 바꾸지 않듯이 아마존이 알렉사를 이용자의 가족이나 친구로 만들면 시장에서의 초기 주도권을 계속해서 유지해 나가는데도 도움이 될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