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스마트공장에 AI, 빅데이터, 클라우드와 사물인터넷(IoT)이 적용되는데 이어, 사이버 물리 시스템도 융합되고 있는 추세다. 

ICT 기술의 발달로 출현한 스마트팩토리는 연평균 10%에 가까운 고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면서, 다양한 융합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이처럼 첨단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스마트팩토리의 개념은 아직도 제조상의 공정 자동화 수준에 인식이 고착화 돼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육성 정책 초점이 스마트팩토리를 몇개를 만들어내느냐의 양적 관점에 맞춰져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해 말 로봇인의 밤에 참석해 산업용 로봇의 육성의 핵심으로 스마트팩토리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힌바 있다.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효과적인 성과로 거두기 위해서는 우선 정확한 길을 찾는게 급선무다.

[⑤싱가포르·두바이 사례로 본 한국의 개선점은?]

<사진 / Virtual Project 홈페이지>

디지털트윈은 현실공간의 제품 또는 부품 및 원자재를 디지털공간에 하나 더 복제해 만들고, 사이버상의 분석 및 예측을 하는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기술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종합적인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갖추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의 경쟁력이 뒷받침되야 한다. 

제조기반 성장을 해온 한국의 경우, 소프트웨어의 취약성에 대한 지적은 한두번 나온게 아니라는 점에서, 이와 같은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수준의 국가로 싱가포르를 살펴본다.  

싱가포르 역시, 금융과 무역을 중심으로 성장한 국가라는 점에서 소프트웨어 경쟁력으로만 본다면, 한국보다 많이 나을게 없다. 

그러나 싱가포르의 경우올해 말까지 도시를 3차원으로 모사하는 'Vitual Singapore Project'를 추진중이다. 이를 통해 도시 가상화의 모델을 만들고 이를 기업과 연구기관이 활용토록 개방할 방침이다. 이 프로젝트에는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기술로 부각되는 디지털트윈이 적용된다. 

LGCNS 관계자는 이에 대해 "디지털 트윈을 기반 도시 각분야의 현황을 가상화 모델을 통해 모니터링하고, 예측하는 것"이라며 "이처럼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소프트웨어 기술이 도시 전체에도 적용되는 사례는 세계 주요국의 흐름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두바이항 컨테이너 가상화 <사진 / 녹원정보기술>

디지털트윈은 두바이 항구 컨테이너 터미널에도 적용됐다. 

디지털트윈을 통해 터미널의 각종 주요 정보를 3D로 실기간 관제한다. 인력, 업무진행단계, 각 장비의 위치 및 상태, 컨테이너 정보 등을 가상화 모델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운영비용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였다. 두바이 컨테이너 터미널은 디지털트윈이 물류 분야에 적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물론 싱가포르 도시프로젝트는 물론 두바이항 컨테이너 터미널에도, 도시 가상화에 필요한 디지털트윈 부분에는 해외 솔루션이 도입됐다. 그럼에도 이와 같은 프로젝트는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위한 전반적인 생태계 구축에 '촉매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ERP 업체 관계자는 "스마트팩토리 단계상 상위 단계에 속하는 기술을 도시관리과 같은 대형 프로젝트에 적용함으로써, 글로벌 기술업체들이 모이게 된다"며 "이를 통해 점차적으로 미래형 제조기술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수 있다는게 중요한 점"이라고 평가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최근 보고서에서 "국내 스마트공장(스마트팩토리) 구축 필요성이 확산되고 있으나, 고도화된 공장의 소프트웨어 역할에 대한 인식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까지 스마트공장 연구 자료나 동향을 분석해 볼때 단일 소프트웨어 제품 위주의 연구나 적용 사례가 많았다고 이 연구소는 설명했다.

특히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 수준은 낮다는 지적이다.  PLM, SCM, MES, ERP 등 주요 소프트웨어를 스마트팩토리 전체 시스템상에 있어 하나의 부품 정도로 인식하는 수준이라는 것이다.  디지털트윈 뿐 아니라, CPS 플랫폼, 인공 지능 등 특히 고도화된 스마트공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기술 연구는 사실상 시작도 되지 않은 상태다. 

반면 독일, 미국, 일본 등 해외 스마트팩토리 주요국은 그간 쌓아온 경험을 기반으로 제품을 패키지화하고 상용화함으로써, 스마트공장 고도화단계인 제품 유연 생산을 위한 기능을 제공중이다. 

이와 같은 구도가 지속될 경우, 중저가 장비·부품에 한정해 국내 기술을 사용하고  고부가가치 분야인 설계·솔루션은 대부분 해외에 의존하는 지금까지의 국내 스마트팩토리 구축 형태가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다. 

<이미지 자료 / 디에스글로벌>

정책의 방향에 있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지적된다. 대표적으로 각 부처별 협의를 통한 정책적 연계에 있어서의 미흡함이다. 

IT 서비스 업체 관계자는 "IT·SW 융합을 통한 신산업 창출의 취지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혁신 3.0 전략, 4대 추진방향 등 그간의 주요 정책이 산자부 중심으로 진행되면서, 스마트공장추진단 이외 다른 부처와의 연계가 미흡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산업부 뿐 아니라 범정부, 연구기관 및 산업계 등의 종합적 참여를 통해, 스마트공장 성공을 위한 소프트웨어 관련 정책방향을 종합적 관점으로 다시 설계하고, 정책목표, 정책과제, 추진체계를 명확히 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와 같은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에는 중국과의 제조업 경쟁력이 3년 이내로 단축된데 이어, 이 격차는 급속도로 단축될 것이라는 위기감도 자리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관계자는 "중국 등과의 제조업 경쟁력이 3년 내외인 것을 고려해, 우리 제조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단기간 내에 국가적 소프트웨어 역량을 선진국 수준으로 제고하는데 정책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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