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아마존 공식 트위터>

[뉴스비전e 정윤수 기자] 아마존이 최근 가정용 보안 카메라 및 스마트 도어벨 개발 업체인 블링크를 인수했다.

블링크는 가정용 저가 보안 카메라를 개발해 상용화한 바 있으며, 방문자 확인이 가능한 무선 스마트 도어벨을 출시하기도 한 업체다.

현재 블링크는 가정용 보안 카메라, 스마트 도어벨 외에도 사이렌 기기 등을 판매 중이다. 이들 단말의 경우 무선으로 설치가 쉽고 AA 리튬 배터리를 사용해 최대 2년 동안 배터리 교체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보안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도 별도 가입 없이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음성인식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와 AI 스피커 '에코'로 스마트홈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아마존이 무선 보안 카메라와 스마트 도어벨 업체를 인수한 배경은 무엇일까?

 

저렴한 블링크 제품...인-홈 배달 서비스 강화에 일조

아마존은 2017년 10월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 가입자를 대상으로 인-홈 배달 서비스 일환인 배달원이 수신인의 부재시 집에 물건을 넣어주는 '아마존 키' 배달 서비스를 출시했다. 아마존 키 서비스 이용자의 경우 서비스를 신청하고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아마존에서 신규 출시한 보안 카메라인 아마존 클라우드 캠과 스마트 도어락을 설치해 준다.

아마존 키 서비스 <사진 / Amazon.com>

비지니스 인사이더는 아마존이 블링크 제품을 사용할 경우 좀 더 저렴하게 동일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 아마존키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블링크 제품은 무선으로 설치가 쉬운 장점이 있으며, 스마트 도어벨의 경우 택배 배달 담당자가 현관문으로 접근하는 모습까지 확인이 가능하고 배달 시 주변 상황도 확인이 가능해 기존 시스템보다 좀 더 안전하다는 장점도 갖추고 있다.

테크크런치는 "아마존은 알렉사가 탑재된 스마트스피커와 같은 제품을 통해 성공을 거둔 후, 더 많은 가정의 공간을 연결하는데 관심이 있다"고 전했다. 

 

보안카메라 설치로 가정내 부엌까지 홈서비스 확장

아마존은 향후 아마존키 서비스에 주택 청소와 같은 주택 관리, 반려 동물 산책 등 홈서비스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가정 곳곳에 보안 카메라 설치가 필수로 블링크의 저가 단말을 활용하면 저렴한 가격에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블링크 보안 카메라 <사진 / 블링크>

블링크의 실내용 보안 카메라의 경우 5개 단말과 연동 모듈은 동일한 수의 다른 업체 단말을 구입하는 것 보다 훨씬 저렴한 수준이다.

특히 보안 카메라를 가정 곳곳에 배치해 놓으면 아마존이 단순 택배 배달 외에도 월마트와 유사하게 식료품을 가정 내 부엌에 배달하고 냉장이 필요한 제품의 경우 냉장고에 수납해 주는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도 있을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최종 목표는 알렉사와의 연동으로 스마트홈 서비스 주도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아마존이 향후 이들 단말에 컴퓨터 비전 기술을 통합해 배달 담당자와 홈 서비스 직원의 얼굴을 인식하고, 가정 내 가족의 이동 경로와 사용 제품을 모니터링해 알렉사를 통해 필요한 것을 묻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단말을 제어해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아마존키 서비스의 궁극적인 모습은 가정을 매장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마존이 아마존 고(Amazon Go) 매장에 적용되는 컴퓨터 비전 기술을 가정 내 보안 카메라에 통합해 가족이 사용하는 제품을 인식해 놓고, 해당 제품 할인시나 재구매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알렉사를 통해 재구매 여부를 물어보고 바로 구매를 해주는 서비스 제공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가정을 매장으로 전환하려는 아마존 입장에서는 스마트 도어벨, 스마트 자물쇠, 가정용 보안 카메라 제품 확보는 필수다.

블링크 인수를 통해 필요한 단말을 자체 제작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를 하면 아마존키 서비스 이용 고객을 더욱 확대할 수 있게 된다. 필요 시 보안 카메라에도 알렉사를 통합해 알렉사 이용 가구를 늘리고 이들 제품을 구매하는 가구를 아마존 프라임 가입 가구로 전환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포브스는 스마트홈 보안의 핵심인 무선 보안 카메라와 비디오 도어벨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 블링크를 아마존 진영에 끌어들임으로써 스마트홈 시장에서 본격 경쟁을 펼치기 위한 날개를 달았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