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정부의 미래 산업 육성 기술과 관련한 구체적인 현안들을  과기정통부, 국토교통부, 교육부, 특허청 등 주요 관계자와 심의하기 시작했다. 

<사진 / 뉴스비전e>

현안을 짚어보는 수준의 1,2차 회의와 달리, 28일 개최된 3차회의부터는 4차산업의 컨트롤타워로서, 각 부처 실무자들로부터 상세한 설명을 듣고 이에 대해 종합적으로 조율하는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한 것으로 풀이된다. 

4산업혁명위원회는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oT 지원 및 육성 관련 계획을 심의하며 당장 내년 평창올림픽에서의 시범서비스에 이어 관련 산업 상용화로 이어지는 정부 정책의 토대를 확정했다. 

<관련 기사 : 5G 주파수경매 내년 6월...'세계최초' 위해 1년 앞당겼다>

 

◆드론 산업 기반 구축방안 확정...미래 기술 강화 및 시장창출에 역점

이와 함께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국토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계획하고 있는 '드론 산업 기반 구축방안'안건을 논의했다.

이는 드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생태계 조성, 기술 개발, 시장 창출 지원, 글로벌 수준의 인프라 및 안전한 운영환경 조성 등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급성장이 예상되나 절대강자가 없는 사업용 드론 세계시장 선점을위해 드론 산업 생태계 조성, 상용화, 인력양성 등을 집중 지원하는게 골자다.  

이를 위해 상용화 지원, 투자유치, 인력양성, 금융과 같은 프로그램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한다.  또 판교 지역에 IT·S/W·콘텐츠 등 이종 산업분야 업체(200여개)와 드론 스타트업(20여개)의 기업간 융합을 지원하는 드론 기업지원 허브를 운영한다. 

이외 드론시장에 우수인력들이 유입되도록 조종 전문교육기관을 지속 확대하고, 석박사급 R&D 전문인력 양성 지원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전문인력 양성 지원 규모는 지난해 15억원에서 내년 37억원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 

이와 함께, 민간과 공공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유망분야를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확대해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빠르게 만들어가는 한편, 해외 조달 시장 등 우수기업의 세계시장 진출도 지원하기로 했다. 

구체적 지원 방안은 ▲미래기술 경쟁력 강화, ▲시장창출 지원, ▲글로벌 수준의 인프라 구축으로 요약된다. 

미래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업용 드론시장 진출을 위한 상용화 기술 및 미래형 개인 비행체(PAV) 등 핵심분야에 대한 개발에도 주력한다.

PAV는 도심운용이 가능한 개인용 전기식 수직이착륙, 자율비행체 등이다.  

드론을 포함한 육·해·공 무인이동체 차세대 공통·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장시간 비행, 안정성과 같은 핵심기술은 산학연 융합연구 방식으로 개발해 세계 5대 기술강국(현 7위권)으로 도약하고, 미래형 개인 비행체와 같이 잠재력이 큰 분야도 시제기 및 인증기술 개발 등을 통해 준비해 갈 계획이다.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이와 함께 정부는 사업용 드론 시장 성장을 위해 초기시장 창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 공공분야에서 먼저 향후 5년간 3,700여대(3,500억원 규모)의 수요를 발굴하여 드론을 도입해 갈 계획이다. 최근 국토부의 발표 내용을 기반으로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이와같은 지원방안을 확정했다.  

민관협의체(드론산업진흥협의회)를 통해 수요-공급간 정보교류, 도입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국산 제품 우선 구매(경쟁제품 시행, 중기부, `18.2월), 우수조달품목 인증(과기부·조달청, 내년 6월 이후) 등 우수제품에 대한 조달 시장 진출도 지원한다. 

내년 상반기 중으로 드론 운영이 활성화되고 있는 선도기관을 분야별로 지정하여 유사업무 수행기관 및 지자체, 민간 등으로 효율적인 드론 운영 모델을 빠르게 확산시킬 계획이다. 

드론 산업 발전의 인프라 조성을 위해, 정부는 드론의 등록·이력관리부터 원격 자율·군집 비행까지 지원하는 세계시장 진출이 가능한 한국형 K-Drone 시스템을 개발·구축하고 세계시장 진출에 도전한다. 

<자료 / 과기정통부>

이를 통해, AI(자동관제), 빅데이터(기형·지상정보 및 비행경로 분석), 5G기반 클라우드(실시간 드론 위치 식별·공유)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적용한 첨단 자동관제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구현한다. 

이동통신망(LTE, 5G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는 주변 드론의 비행정보 및 안전정보가 제공되고, 출발·경유·목적지 등 사전 입력정보 기반으로 AI형 자동관제소의 통제에 따라 원격·자율 비행이 가능해진다. 

시범사업 공역에 이착륙장·통제실·정비고 등 인프라를 갖춘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을 내년 이후 순차적으로 조성하고, 2020년까지 전라남도 고흥 지역에 항공기급 무인기의 성능·인증 시험을 위한 국가종합비행시험장을 구축하기로 했다.  

아울러, GPS기준 오차범위 3m 이내의 드론의 정밀비행 지원을 위한 초정밀 GPS 보정시스템(SBAS)을 2022년까지 구축하고, 개발된 드론의 안전성 인증을 위한 거점시설인 드론 안전성 인증 센터 및 신기술 검증 테스트 베드 구축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드론 전문 인력 양성에 관한 지원 방안도 논의됐다.

이와 관련 정용식 국토부 과장은 "2026년에는 17만4000명의 드론관련 종사자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한다"며 "(드론 교육 전문기관에 대한) 신청은 많지만 난립 시킬 수는 없기 때문에 기준에 따라서 수요시설 및 교육프로그램 갖춘 곳을 선정하려 한다"고 밝혔다. 

 

◆"공항에 4차산업 주요 기술 담는다"...'스마트공항 종합계획' 추진

이날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미래형 기술들을 공항에 담는 국토교통부의 계획안을 심의했다. 

여객프로세스에 국한된 공항 서비스 개선이 아닌 여객의 전 여행경로, 공항운영 전반을 개선하기 위하여 공항에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을 접목하는 스마트공항 종합계획이 마련됐다. 

이번 종합계획은 우리나라 전국 공항을 대상으로 하며, 전문가 및 관련기관 의견조회와 공청회를 거치며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수립됐다는 설명이다. 

이번 계획을 토대로 항공 여객이 증가하는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해외 선진공항의 발전 속에서도 우리나라 공항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것으로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기대했다. 

<자료 / 인천공항공사>

주요 내용은 빅데이터를 통한 여객 흐름의 효율적 분석과 이를 IoT에 연계해 문제 발생시의 빠른 상황 대처를 촉진하고, 탑승수속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증대하는 것이다.

특히 인천공항 제2터미널과 장기주차장 간 자율주행 셔틀버스가 내년 하반기에 도입되고 국내선 탑승 시 지문으로 신분증을 대체하는 생체인식 기반의 탑승 수속 자동화 시스템이 김포·제주 공항에서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이와 같은 스마트공항 추진으로 2022년까지 출국 수속시간 17%감소, 공항 확충 비용 연 2,000억원 절감, 신규 일자리 6,320명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기대했다.  

윤진환 국토부 과장은 "현재 인천공항(T1) 출국 수속시간이 평균 45분이다. 45분은 공항 도착해서 보안 검색까지 마쳤을 때 걸리는 평균적인 시간이다. 그것을 2022년까지 36분으로 줄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 및 공항공사는 이번 계획을 토대로 스마트공항 추진을 위한 세부 과제들을 이행할 것이며 더 나아가 한국형 스마트공항의 해외진출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생애 단계별 맞춤형 발명교육 활성화...창의·융합형 인재성장 지원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생애 단계별로 맞춤형 발명교육을 활성화하여 ‘창의성, 도전정신, 융합능력, 협력·상생’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의 핵심역량 성장을 지원하고, 창의적인 발명·지식재산 인재 확보로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내용의 특허청의 지원계획도 심의했다. 

먼저, 초·중·고 학생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발명체험 교육을 확산하기로 했다. 체험 교육 비율은 지난해 5.7%에서 2022년 30%로 크게 높아진다.  

이를 위해, 광역 ‘발명교육 지원센터’ 등 발명체험 교육 인프라 확대, 교원(현직 및 예비)의 발명교육 이수 확대, 발명교육 관계자의 정례 협의체 운영 등으로 원하는 모든 학생이 발명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학(원)생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창업 인력으로 성장하도록 지식재산 교육을 강화하고, 이공계 대학생 등 예비 R&D 인력에 특허 빅데이터를 활용한 R&D 방법론에 대한 교육도 실시한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혁신 R&D 인력으로 성장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오늘 논의된 정책과제들이 차질 없이 시행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행 과정에 있어서도 민관협력을 통한 팀플레이를 통해 정책들이 꾸준히 발전·진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