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일본 다케다제약과 바이오 신약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양사는 앞으로 신물질 탐색과 임상, 허가, 상업화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우선 급성 췌장염 치료 후보 제품인 'TAK-671' 공동 개발에 착수한다. 이후 다른 바이오 신약으로 협력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다케다제약은 지난해 161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일본 1위 제약기업이다. 주요 바이오벤처기업을 잇따라 인수하면서 아시아 최대이자 글로벌 19위 바이오제약기업으로 올라섰다.

다케다제약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보유한 바이오의약품 개발 플랫폼 및 기술력을 통해 바이오의약품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든다는 계획이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엔브렐 바이오시밀러인 '브렌시스'를 유럽과 한국, 호주, 캐나다 등에 판매 중이며,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렌플렉시스'를 유럽과 미국, 한국, 호주 등에 판매하고 있다. 휴미라 바이오시밀러인 '임랄디'와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SB3'도 현재 유럽 허가심사 중에 있다.   

댄 큐란(Dan Currna M.D.) 다케다제약 대외협력/이노베이션 센터장은 "삼성의 바이오시밀러 개발 플랫폼과 기술을 높게 평가한다"며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양사가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지난 5년간 바이오시밀러 연구개발(R&D)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플랫폼 및 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연구개발 역량을 바이오 신약으로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