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무역보험공사 등 올해 사원선발에 평가결과 활용

교육부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 587개 학교의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2월 13일(화)부터 16일(금)까지 직업기초능력평가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교육부는 대한상공회의소와 업무협약을 맺고 2012년∼2014년 3년간의 전국단위 시범평가를 거쳐 2015년부터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직업기초능력평가는 취업 후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공통적이고 기본적인 능력을 진단한다.

직업기초능력평가는 국가수준 성취도평가(국·영·수·사·과)를 대체하는 평가로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현장 중심 직업교육 과정에 맞춰 특정 분야의 직무 지식이 아닌 업무 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본 평가는 직업생활에서 요구되는 공통적이고 기본적인 의사소통 (국어), 의사소통(영어), 수리활용, 문제해결, 직무적응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NCS 직업기초능력 10개 분야를 모두 포괄한다.

특히, 문항에서 생생하고 현실감 있는 직무 상황을 제시하기 위해 동영상 및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컴퓨터 기반 평가를 실시한다.

기업은 직업기초능력 평가결과를 신입사원 채용 시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활용 후 인재 채용에 유용한 평가방식이라는 의견이다.

포스코 노무기획그룹 인사부 관계자는 "고졸신입사원 선발에 있어서 직업기초능력평가를 필기시험으로 활용하며, 특히 직무적응능력의 평가결과는 면접에 유용하게 활용됐다 ” 고 말했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 제고를 위해 개인별 인증서를 발급하며, 일선 학교의 교수·학습 내실화를 지원한다.

평가 실시 후, 영역별 등급(1∼5등급, 매우우수·우수·보통·기초·준비)이 안내된 개인별 인증서를 발급하여 학생이 자신의 능력을 진단하고 계발할 수 있도록 했다.

4년간의 직업기초능력평가 평가안정화를 위해 적은 폭으로 공개하였던 평가문항 공개를 2017년 초에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2017년도 12월 평가부터는 의사소통(국어), 의사소통(영어), 수리활용 3개 영역의 준비등급(최하위 등급)의 학교별 학생비율을 공시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 홍민식 평생직업교육국장은 “올해 2월부터 처음 개인별 인증서를 발급하고 채용과정에서 활용한 만큼 내년에는 활용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며, 학교현장에서도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제보 및 보도자료: newsvision-e@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